[단독] 中, 北에 시진핑 5월말 방북 제안

-中 “북미 회담 전에 의제조율”
-北 “북미 회담 우선하고 싶다”

[헤럴드경제=문재연 기자] 중국 정부가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의 5월 말 방북을 북측에 제안했다고 외교 소식통이 25일 밝혔다. 외교 소식통은 이날 중국 정부가 5월말~6월 초 열리는 북미 정상회담 이후가 아닌 이전 북중 정상회담 개최 제안을 했다고 했다. 하지만 북측은 북미 정상회담에 전력을 쏟고 있는 만큼, 시 주석이 북미 정상회담 이후 방북하기를 바란다는 입장을 전달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지난달 25~28일 이뤄진 북중 정상회담에서 김 위원장은 베이징을 방문했다. 조선중앙방송은 “김 위원장이 시 주석에게 편리한 시기에 방북해줄 것을 요청했으며 시 주석이 방북 초청을 수락했다”고 전한 바 있다. 요미우리와 CNN방송 등 외신은 복수의 북중 소식통을 인용해 중국 예술단 단장 자격으로 지난 14일 김 위원장을 접견했던 쑹타오 공산당 대외연락부장이 시 주석의 방북일정을 조율했다고 보도했다. 

[사진=AP연합뉴스]

하지만 소식통은 “북한이 주한미군의 감축 및 철수를 강력하지 않은 것에 대해 중국의 우려가 큰 상황”이라며 “북한의 비핵화에 따른 조치에 대해 중국 측이 시 주석의 방북일정을 5월 말로 추진하고 싶다는 의사를 북측에 전달했다”고 말했다. 다만 북측은 북미 정상회담을 우선해야 한다는 입장을 전달, 북중 정상회담을 6월 중으로 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시 주석의 5월 방중 제안은 북한이 북미협상 과정에서 주한미군 철수를 미측에 요구하지 않은 사실이 확인되면서 이뤄진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워싱턴포스트(WP) 등 외신은 김위원장이 이달 초 방북한 마이크 폼페이오 중앙정보국(CIA) 국장 겸 국무장관 내정자를 접견하면서 주한미군의 철수를 요구하지 않았다고 보도한 바 있다. 김 위원장은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을 접견했을 당시에도 한미연합 군사훈련이 예년 수준에 이뤄지는 선에서 이해할 수 있다고 말했다.

중국은 한반도 종전을 공식화하고 평화협정이 체결되면 주한미군 및 연합사령부의 철수는 당연한 수순이라는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지난해 미중 외교안보대화에서도 중국 정부는 주한미군 감축을 대가로 한 북핵ㆍ미사일 동결 협상을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은 북한의 비핵화 의지표명 및 비핵화 협상 진전에 따라 주한미군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ㆍTHAAD)에 대한 철수도 조속히 이뤄져야 한다는 입장이다.

외교 관계자는 북미 정상회담 이전 북중 정상회담 성사 가능성에 대해 “비핵화에 대한 논의가 한창 진행 중인 상황에서 고위급도 아닌 시 주석이 직접 나서는 일이 이뤄질 가능성은 낮아보인다”면서도 “하지만 이론 상 불가능하다고 보기도 어렵다. 북중 간 움직임을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munjae@heraldcorp.com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