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뉴스편집 손뗀다…뉴스·실검 없는‘모바일 첫화면’도입

네이버 댓글 추가대책 발표
언론사가 편집하는 뉴스판 신설
‘아웃링크 도입’ 적극추진에 그쳐

네이버가 뉴스편집에서 손을 떼고 모바일 첫 화면을 뉴스와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가 없는 구글식의 ‘검색 중심’으로 재편한다.

또, 언론사가 편집하는 ‘뉴스판’을 신설하고 광고 이익을 전액 언론사에 제공하겠다는 계획도 내놨다.

다만 관심을 모았던 ‘아웃링크’의 경우 “도입을 적극 추진하겠다”는 정도에 그쳤다. 논란이 불거진 댓글 영역에 대해서도 개별 언론사가 허용여부나 정렬 방식을 결정토록 하겠다고 공을 넘겼다.

한성숙 네이버 대표가 9일 강남구 네이버 파트너스퀘어 역삼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댓글 추가 대책을 발표하고 있다

한성숙 네이버 대표는 9일 서울 강남구 네이버 파트너스퀘어 역삼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올해 3분기 이후부터 네이버는 더 이상 뉴스 편집을 하지 않겠다”고 선언했다.

네이버는 3분기 중으로 모바일 첫 화면에서 뉴스를 완전 제외하고 검색 중심의 첫 화면으로 재편한다.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도 첫 화면에서 제공되지 않는다.

뉴스를 보기 위해서는 신설되는 ‘뉴스판(가칭)’으로 이동해야 한다. ‘뉴스판’은 언론사가 직접 편집한 뉴스가 언론사별로 노출되고, 사용자가 언론사를 선택하는 방식으로 운영한다.

이용자 개인의 관심사에 초점을 맞춘 ‘뉴스피드판(가칭)’도 신설한다. 이 공간은 네이버의 인공지능(AI) 추천 기술 에어스(AiRS)로 운영한다.

기사를 클릭하면 언론사 홈페이지로 이동하는 ‘아웃링크’에 대해서는 “도입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낚시성ㆍ선정적 광고 등을 방지하기 위한 아웃링크 운영 가이드라인을 마련한다.

댓글 조작을 방지하기 위한 방안도 공개했다. 뉴스 댓글 영역은 개별 언론사가 댓글 허용여부나 정렬 방식 등을 결정토록 했다. 네이버는 계정(ID) 사용에 대한 이상 패턴을 더욱 면밀하게 감지하고 매크로에 대한 24시간 모니터링 체계도 강화한다.

이밖에도 ▷소셜계정의 댓글작성 제한 ▷동일 전화번호로 가입한 계정들을 통합한 댓글 제한 ▷반복성 댓글 제한 ▷비행기 모드를 통한 IP변경 방식에 대한 통신사에 협조 요청 등을 통해 댓글 어뷰징(부정 사용) 대응을 강화할 계획이다.

또, 6ㆍ13 지방선거 기간까지 정치/선거기사 댓글은 최신 순으로만 정렬하고, 사용자가 댓글 영역을 클릭했을 때만 볼 수 있도록 했다.

하지만 이번 네이버 발표에 대해 전문가들은 대체로 실효성이 떨어진다는 의견을 내놨다.

PC상의 뉴스 편집 서비스 등에 대한 뚜렷한 대책이 포함되지 않는 등 모바일에만 집중된 개선안이라는 지적도 제기됐다. 소셜 계정의 댓글 작성 제한 등과 같은 대책도 진화하는 매크로 프로그램의 악용을 근본적으로 막기에는 부족하다는 의견도 나왔다.신설되는 ‘뉴스 피드판’ 등이 사실상 기존과 다름없는 뉴스 서비스 제공이 될 것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신율 명지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는 ”네이버는 왜 뉴스 서비스를 버리지 못하는지 그 이유부터 밝혀야 한다“며 ”뉴스 서비스 자체에서 손을 떼야 한다“고 주장했다.

전문가들은 댓글 조작의 근본적인 문제 해결을 위해 댓글 조작 문제가 발생할 경우, 작성자의 사후 처벌을 더욱 강화하는 방안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내놨다.

김성철 고려대 미디어학부 교수는 ”부적절한 댓글을 달거나 부당한 목적으로 댓글 조작을 발생시킨 경우, 작성자를 더욱 강력하게 처벌하는 것도 제도적으로 마련돼 있을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나아가 댓글 자체를 폐지하거나 인터넷 실명제를 더욱 적극적으로 검토해야 하다는 목소리도 있다.

하지만 당장 이번 대책에 포함 여부가 주목됐던 아웃링크에 대해서는 전문가들 사이에서도 의견이 엇갈렸다.

아웃링크 방식의 적극적인 도입을 강조하는 일부 전문가들은 뉴스 배열에서도 네이버의 개입이 완전히 배제되는 방안이 정착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정윤희ㆍ박세정 기자/yuni@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