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돈침대’ 더 나오나…원안위, 피폭원료 유통경로 전방위 조사

[헤럴드경제=이슈섹션] 침대 전문업체인 대진침대 매트리스에서 폐암 유발 물질인 라돈에 의한 피폭이 확인되면서 원자력안전위원회(원안위)가 동일 원료를 사용한 제품뿐만 아니라 음이온을 방출하는 제품 전반에 걸쳐 조사 확대에 나선다.

16일 원안위에 따르면 대진침대 매트리스 시료 분석한 결과 모나자이트에서 라돈과 토론(라돈의 동위원소)이 검출됨에 따라 이 모나자이트의 유통경로를 파악하고 이를 원료로 쓴 다른 제품에 대해서도 조사할 예정이다.

원안위 사무처 관게자는 “침대와 침구류 등 생활밀착형 제품에 활용된 사례가 확인되면 추가 조사할 것”이라며 “다음 음이온 방출 제품의 성분에 대해서도 관련 부처와 협의해 조사할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환경보건시민센터 회원들이 16일 오후 서울 중구 서소문로 환경재단에서 라돈방사선침대 리콜 확대 및 사용자 건강 전수조사, 감사원의 특별감사 등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지난 3일부터 문제의 대진침대 매트리스에 대해 시료 분석한 결과, 원안위는 현재까지 7개 모델의 매트리스 속커버 및 스펀지에 포함된 음이온 파우더에서 방사성 물질이 나온 사실을 확인했다. 이 음이온 파우더의 원료는 모나자이트로 천연 방사성 핵종인 우라늄과 토륨이 함유된 광물이다. 우라늄과 토륨의 처리 과정에서 붕괴하면 각각 라돈과 토론이 생성된다. 이번 조사 과정에서 원안위는 라돈과 토론에 의해 실제 피폭이 발생한다는 것도 확인했다.

한편 원안위는 대진침대 중 다른 모델에 대해서도 시료를 확보해 라돈 및 토론에 대한 연간 피폭선량을 평가할 계획이다.

시료가 필요한 모델은 ▷그린헬스1 ▷파워그린슬리퍼R ▷파워트윈플러스 ▷파워플러스포켓 ▷프리미엄웨스턴 ▷로즈그린슬리퍼 ▷프리미엄파워그린슬리퍼 ▷그린슬리퍼 ▷아이파워그린 ▷아이파워포켓슬리퍼 ▷파워그린슬리퍼 라임 ▷파워그린슬리퍼 힙노스 ▷파워그린슬리퍼 플래티넘 ▷ 아르테 ▷아르테2 ▷폰타나 ▷헤이즐 등 17종이다. 자세한 수거 계획은 원자력안전기술원 홈페이지(www.kins.re.kr)에 공지할 예정이다.

[email protected]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