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 있는 약초 이야기] 부정맥

부정맥이라함은 심장의 맥박이 빨리 뛰거나 느리게 뛰는 불규칙한 맥박상태를 의미한다.

사람이 살아있는 동안 심장은 계속해서 일정한 혈액을 전신에 공급할 수 있도록 펌프의 역할을 해야 하며 이 펌프의 역할을 하기 위해서는 규칙적으로 심장근육이 수축해야 하는데 이러한 규칙적인 심장근육의 수축을 위해서 심장 내 자발적으로 규칙적인 전기 신호를 발생시키며 심장 전체로 전달하는 심장전도계(心臟傳導系)가 있다.

이러한 심장전도계에 이상이 생길 경우 부정맥이 발생하게 되는데, 주로 심장박동이 불규칙하거나 혹은 가만히 있어도 심장이 빨리 뛰거나 또는 너무 천천히 뛰는 상태를 말한다. 부정맥은 심장전도계의 이상을 초래할 수 있는 모든 원인들에 의해 발생할 수 있으며, 일부에서는 그 원인을 밝히기 어려운 경우도 있다. 잘 알려진 원인으로는 동맥경화증(動脈硬化症), 바이러스, 약물, 전해질 이상, 알코올, 선천성, 각종 심장질환 등이있다.맥박이 불규칙하거나 또는 조금 느리거나 빠르다고 해서 병적인 상태는 아니다.

부정맥은 누구에게나 생길 수 있고 대부분은 걱정하지 않아도 되는 상태이지만, 부정맥이 자주 발생하거나 한동안 지속되면 반드시 심장내과에 가서 의사에게 진료를 받아야한다.

의사가 심장에 아무 이상이 없다고 한다면 다음과 같은 처방을 써보도록 권한다. 아주 신효한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1. 단삼연자인삼탕 : 단삼 12g, 연자 12g, 수삼 10g 을 찜통에 한시간 가령 찐다. 그리고 인삼과 단삼은 먹지 말고 연자와 그 약물만 마신다.

2. 단용연삼죽(丹龍蓮蔘粥) : 본원에서만 사용하는 양생법이다.

증조부께서는 당신의 여동생이 심장병으로 고생을 하셨기에 심장병치료에는 탁월하셨다. 이는 증조부님이 수시로 증조고모님께 드시게 했다는 영양죽으로, 부정맥을 치료하고 심장병 예방에도 탁월한 효과를 가지고 있다.

단삼 연자 용안육 각각 15g 을 먼저 끓인 후 그 물로 흰쌀을 갈아서 당삼이나 만삼을 함께 넣어서 죽처럼 끓여서 하루에 한번 잠들기 전 먹는다. 좀 번거롭지만 이렇게 3개월 정도만 복용하면 부정맥은 차츰 사라진다.

연세가 드신 분들은 어디서 들으셨는 지 강황가루를 캡슐에 넣은 것을 사서 드시는 것같은데 이 강황가루 역시 심장병을 예방하고 부정맥을 치료하는데 아주 좋으니 비타민처럼 심장영양을 위해 꾸준히 드시는 것도 좋다. 가격도 저렴하니 부담도 안되고 일석이조다. 강황가루는 tumeric powder라고 해서 건강식품점에서 손쉽게 구할 수 있다.

이밖에 부정맥 환자는 역시 운동도 매우 중요한데 무리한 운동은 절대 금물이다 간단한 맨손체조도 좋으나 가장 좋은 운동은 역시 걷는 것이다. 아침 일찍 산책하는 것도 부정맥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아주 좋은 방법 중 하나이니 흘려 듣지 마시고 꼭 꾸준히 걸으라 말씀 드린다.

또 요즈음 아시안 마켓이나 한인마켓에 가면 신선한 용안육을 팔고 있는데 이 용안육을 자주 먹으면 부정맥치료나 심장병예방에도 많은 도움이 되니 과일로 자주 드시는 것도 한가지 방법일 것이다.

김성진/중방의가(中芳醫家·Joong Bahng Acupuncture & Health Supplement)원장

▲주소: 9721 Garden Grove Blvd.,Garden Grove, CA 92844 ▲전화:714-530-318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