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영무 “맥스선더 훈련 전력에 B-52 포함되지 않아”

문정인 특보와 오찬

[헤럴드경제]송영무 국방부 장관은 16일 “맥스선더 훈련에 B-52 폭격기는 포함되지 않는다”고 밝혔다.

국방부는 이날 기자들에게 보낸 휴대전화 문자 고지를 통해 송 장관이 문정인 대통령 외교안보특보와 오찬을 하는 자리에서 이같이 말했다고 전했다.


송 장관은 이 자리에서 B-52 장거리 폭격기가 맥스선더에 참가하는지에 대해 “맥스선더 훈련은 전투조종사의 기량 향상을 위한 훈련이기 때문에 B-52는 (맥스선더훈련 전력에) 포함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특히 송 장관은 문 특보가 맥스선더 훈련과 관련해 묻자 “F-22는 한국에 전개해있으나 (맥스선더) 훈련 기종은 매년 변화하는 것”이라고 답변했다고 국방부는 전했다.

B-52의 한국방공식별구역(KADIZ) 진입 문제도 언급된 것으로 알려졌다.

군 관계자들에 따르면 문 특보는 송 장관에게 “이번 맥스선더 훈련에 B-52가 오느냐”고 물었고, 송 장관은 “미국의 B-52 폭격기가 단독훈련을 할 때도 한국방공식별구역 안으로 들어오지 않을 것”이라고 답변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앞으로 B-52 폭격기가 한반도 인근에서 자체 훈련을 하더라도 KADIZ에는 진입하지 않을 것을 뜻하는 발언이어서 주목된다.

문 특보는 이날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의원실과 동북아평화경제협회 주최로 열린 강연에서 “송영무 국방부 장관이 빈센트 브룩스 한미연합사령관을 만나 내일 미군 전략폭격기 B-52를 한반도에 전개하지 못하도록 조치했다”고 말했다.

앞서 송 장관은 이날 오전 국방부 청사에서 빈센트 브룩스 한미연합사령관과 긴급회동을 하고, 북한의 남북고위급회담 중지 발표 등에 따른 대응책을 논의했다.

송 장관이 문 특보에게 B-52를 언급한 것으로 미뤄, 브룩스 사령관과의 회동에서 맥스선더 훈련과 B-52 전개 문제 등을 협의한 것으로 추정된다.

이에 국방부 관계자는 “두 사람의 회동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언급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미국의 대표적인 핵우산 전력의 하나인 B-52는 32t의 폭약을 싣는 탑재량 때문에 ‘폭격기의 제왕’으로 불린다. 1960년 처음 비행한 이후 현재까지 미 공군이 주력장거리 폭격기로 활약하고 있다.

onlinenews@heraldcorp.com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