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주포 부상 장병 치료비 지원’…靑국민청원 20만 넘어

[헤럴드경제=이슈섹션] 지난해 8월 중부전선 최전방에서 K-9 자주포 사격훈련 중 발생한 폭발사고로 전신화상을 입은 장병을 국가가 치료해 주고 유공자로 지정해 달라는 내용의 국민청원이 20만을 넘어 청와대가 답변을 내놓게 됐다.

25일 오후 1시 현재 ‘자주포 폭발사고로 전신화상을 입은 장병을 치료해 주시고국가유공자로 지정해 주십시오’라는 제목의 청원에 총 22만여 명이 참여한 데 따른 것이다.

지난 18일에 올라온 이 청원은 ‘한 달 내 20만 명 이상 참여’라는 청와대의 공식 답변 요건을 채웠다.

자주포 폭발 사고 피해자 이찬호 병장.

청원자는 “자주포 폭발사고로 이찬호 병장은 전신화상을 입고 10년을 키워온 배우의 꿈을 접었다”며 “책임을 지겠다던 정부가 전역 후 (이 병장을) 치료해 줄지 불분명해 이 병장은 아직 전역을 못 한다고 한다”고 적었다.

청원자는 미국의 경우 가족을 만난 뒤 텍사스 주로 돌아가던 중 교통사고로 왼쪽 귀를 잃은 군인을 위해 최고 수준의 외과의를 동원해 귀를 이식해주었다는 내용의 외신 보도도 소개했다.

그러면서 “미군은 휴가 중 상해를 입었지만 우리 장병은 근무 중 사고로 다친 것”이라며 “한 나라에서 나라를 지키려다 죽거나 다친 군인보다 더 소중한 게 무엇이 있겠는가”라고 반문했다. 그는 “이런 상해 군인을 위해 쓰이는 제 세금은 한 푼도 아깝지 않다”고 강조했다.

청원자는 “심한 화상을 입은 장병의 치료비와 함께 단순한 화상 치료를 넘어 본래의 모습을 되찾게 하는 성형수술도 지원하고 (이 병장을) 국가유공자로 지정해 평생 일을 못 해도 먹고 사는 데 지장이 없도록 해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영내서 발생한 사고로 승진에 영향을 미칠까 전전긍긍하고 있을 장교와 관료들을 대신해 정부가 먼저 나서서 상이군인을 챙겨 주시고 군인들의 사기도 증진해 달라”고 덧붙였다.

이 병장은 지난해 자주포 폭발사고 당시 부상을 입은 4명 중 한 명이다. 포 안에 있던 3명은 폭발과 함께 숨졌다.

군 복무 중에는 치료비가 전액 지원되고 전역 후에도 보훈병원에서 무료로 진료를 받을 수 있으나 화상전문병원 치료비 지원은 불투명하다.

이 때문에 이 병장은 지난달 복무 기간을 다 채우고도 전역을 6개월 미룬 상태인 것으로 알려졌다.

onlinenews@heraldcorp.com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