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연예계 세금 폭풍…포브스 연예인부호 5위 판빙빙 탈세 의..

92424776
판빙빙

톱스타 판빙빙의 탈세와 이면계약이 탄로나면서 중국 연예계에 세금 후폭풍이 몰아치고 있다.

월스트리트저널(WSJ) 최근 보도에 따르면 중국 국가세무총국이 대대적인 연예계 탈세 조사에 나서겠다고 밝히면서 영화사와 연예기획사의 주가가 대폭락했다

연예계 세금 탈루는 유명 아나운서 추이융위안(崔永元)이 지난달 30일 웨이보(중국판 카카오톡)에 “톱스타 모씨가 영화 출연 때 이중계약서를 작성해 출연료 6000만위안(약 100억3000만원)을 챙겼다. 하지만 이 배우는 촬영장에 단 4일 나왔다”고 폭로하면서 불거졌다.

비록 실명을 거론하진 않았지만 그가 언급한 배우가 판빙빙으로 확인되면서 논란이 확산됐다.

판빙빙 측은 “근거 없는 소문이자 음모”라며 일축했지만 판빙빙이 대주주로 있는 회사가 2015년 세금을 단 한푼도 내지 않았다는 보도가 나오면서 세무 당국이 조사에 나서게 됐다. 판빙빙은 2016년 포브스 선정 전세계 여배우 수입 5위에 오르는 등 연예계 부호로 꼽힌다.

이번 사건으로 지난 2003년 인기 영화 ‘서우지(手機·휴대폰)’에도 관심이 쏟아지고 있다. 이 영화는 중국 최대 종합엔터테인먼트 기업 화이브라더스가 배급했고 펑샤오강(馮小剛)이 감독, 판빙빙이 주연을 맡았다. 유명 남자 아나운서의 불륜을 다룬 내용인데, 추이융위안을 모델로 한 것으로 알려진다. 탈세 사건 폭로가 이와 관련이 있다는 추측이 나오고 있다.

한편 중국 연예계에 대한 세무조사 소식으로 지난 4일 화이브라더스 등 엔터 관련주가 줄줄이 폭락, 하루에 시가총액 100억위안(약 1조6700억원)이 사라졌다.
한희라 기자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