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틴 “北 체제보장 요구 이해”…“철도ㆍ가스관 연결 가능성 커”

[헤럴드경제]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북미정상회담에 대한 기대감을 표시하면서 북한에 대한 안전보장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6일 신화망(新華網)과 크렘린 궁 등에 따르면 중국 칭다오(靑島)에서 열리는 상하이협력기구(SCO) 정상회의 참석차 8∼10일 중국을 국빈방문하는 푸틴 대통령은 중국 중앙광파전시와 인터뷰에서 이같이 밝혔다.

푸틴 대통령은 “이 회담이 성공하도록 여러모로 지원할 것”이라면서 “북한 지도부가 긴장 해소를 위한 유례없는 행보를 취했다”고 평가했다. 푸틴 대통령이 지칭한 유례 없는 행보는 핵 및 미사일 실험 중단과 풍계리 핵실험장 폐쇄를 의미한다.

그는 “솔직히 내게는 이것(북한의 행보)이 예상 밖의 일”이라면서 “이 모두는 우리 모두의 목표인 비핵화를 위한 실질적 행보 가운데 하나”라고 치켜올렸다.

푸틴 대통령은 “완전한 비핵화를 위해선 자국 안보에 대한 완벽한 보장이 필요하다고 말하는 북한 지도부를 이해한다”면서 “이는 당연한 일이며 특히 리비아, 이라크 등의 비극적 사건 뒤에 그렇게 하지 않는 것은 생각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들(북한)은 당연히 보장을 요구할 것”이라며 북한의 체제 보장 요구가 정당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푸틴은 최근 한미 연합공중훈련 등을 겨눠 “미국과 한국이 군사훈련과 행보를 중단하지 않고 있는 것은 아주 유감”이라면서 “이는 긴장 완화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푸틴은 그러면서도 “트럼프 대통령이 북한 지도자 김정은과의 직접 대화에 나서기로 한 아주 용감하고 성숙한 결정, 즉 북미 회담이 성사되길 바란다”면서 “우리는모두 이 회담에서 긍정적 결과가 나오길 기다릴 것”이라고 북미 회담 성공에 대한 바람을 거듭 피력했다.

푸틴은 한반도 긴장 완화와 함께 논의될 남ㆍ북ㆍ러 3각 경제협력에 대한 기대도 표시했다.

그는 “러시아가 항상 제안해온 남북러 3자 경제프로젝트도 협상 테이블에 놓여있다. 철도 연결, 가스관 건설 등과 다른 다양한 에너지 시설 건설 등을 생각해 볼 수 있다”면서 “3자 혹은 중국을 포함한 4자 공동 사업을 위한 가능성은 크다”고 강조했다.

onlinenews@heraldcorp.com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