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의에게 듣는다] 턱수술이 필요한 경우

David Kim cut

최근 20대 여성이 턱 때문에 상담을 받으러 왔다. 이 환자는 코 수술도 하고 최근에 치아교정까지 끝냈지만 얼굴의 밸런스가 맞지 않는 것같아 고민을 하다 턱이 너무 작다는 판단을 하고 방문을 한 것이었다. 진찰을 하고 보니 하악이 얼굴 뼈나 상악보다 덜 발달되어 있고 턱 끝이 짧고 뒤로 밀려 있어서 무턱에 왼쪽으로 틀어져서 비대칭까지 있었다. 그래서 얼굴 길이가 맞지 않고 턱이 삐뚤어져 있고 옆 모습을 보면 턱과 목선이 불투명한 것이였다. 이 환자는 턱 끝을 앞과 밑으로 빼고 비대칭은 바로 잡을 수 있는 턱끝절개수술(Sliding Genioplasty)을 받았다. 2주 정도 회복기를 거친 후, 예뻐진 턱선 라인으로 자신감이 생겨서 본인이 하고 싶었던 DJ에 도전하기도 하는 등 자신있는 삶을 살게 됐다.

또 다른 환자 한분은 40대 중반 여성으로 몇년전 턱에 보형물(Chin Implant)을 넣는 수술을 했는데 최근 들어 그 부분이 아프고 부으면서 모양도 부자연스럽게 변했다며 상담을 받으러 오셨다. 진찰을 해보니 몇년전에 삽입한 보형물이 그 동안 조금씩 움직여서 염증을 유발하여 턱 끝뼈를 녹이고 있는 심각한 상태였다. 종류에 따라 삽입된 보형물이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조심해야 한다. 이 환자의 턱 보형물은 플라스틱의 종류인 Silastic 이라는 물질로 코 미용수술에도 많이 쓰이는 재료로 이 보형물을 제거하고 뼈의 염증을 긁어내고 나면 이 분의 턱은 푹 꺼지고 주위의 살과 피부도 쳐져서 매우 흉한 모습이 된다. 그래서 수술 중 다른 물질의 턱 보형물을 넣고 나사도 고정시켜 턱선을 개선하고 치료하는 수술을 권했다.

환자 분은 보형물 삽입으로 또 이런 일이 반복되면 어떻게 하나 걱정을 하셨지만 Medpore이라는 뼈와 흡사한 보형물은 턱 끝만 아니라 옆선도 또렷하게 나타나고 티타늄 나사도 뼈에 직접

고정시키기에 이런 문제는 아주 드물다고 설명드렸더니 마음을 놓으셨다. 이분 역시 수술 후 부드럽고 자연스러운 아름다운 턱선을 찾게 되었다.

이렇게 턱끝은 눈, 코, 입보다 더 얼굴 균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얼굴 길이와 선은 이와 광대, 상악, 하악, 턱 끝의 비율이 우선 기본적으로 잡혀있어야 하고 그 다음으로 눈, 코, 입의 위치와 크기로 아름다운 얼굴이 형성되기 때문이다.

무턱 수술은 위에서 예로 든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길이를 길게 하거나 위치를 앞으로 하려면 턱 끝을 절단해서 새로운 위치로 티타늄 나사와 플레이트로 고정시키는 턱끝절개수술과 보형물을 쓰는 것이다. 제일 간단한 것은 보형물 수술이지만 감염될 확률이 높기 때문에 턱 밑의 피부 절개로 수술을 한다. 그러나 흉터가 생길 수 있고 이런 종류의 보형물은 말랑하고 고정이 되지 않아 위의 중년 여성분처럼 턱 뼈에 손상이 생길 수 있다. 최근에 많이 사용하는 Medpore이라는 보형물은 크기도 더 크고 고정시키는 나사를 써야 하기에 거의 입안으로 넓게 절게를 해서 봉합을 한다.

턱 뼈 끝을 절단해서 새로운 위치로 고정시키는 턱끝절개수술은 입안으로 수술하기에 뼈를 잘 다루는 구강악 안면외과의가 제일 많이 한다. 이 수술의 장점은 얼굴에 흉터가 나지 않고 자연스러운 결과와 감염 확률이 낮다는 것이다. 주걱턱 수술도 이 방법으로 할 수 있다. 턱이 길거나 앞으로 많이 나와 있는 경우 뼈를 절단 하거나 갈아서 줄일 수 밖에 없다. 이런 턱끝 수술은 부정 교합 치료인 양악수술과 같이 할 수도 있지만 대부분 부정 교합이 없는 분들은 본원의 진료실에서 한시간 정도면 끝나는 비교적 간단한 수술이다.

턱 길이가 짧거나 길거나 무턱이거나 주걱턱 혹은 비대칭이나 삐뚤어졌거나 얼굴의 균형이 맞지 않고 턱 선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일단 전문가와의 상담을 권한다.

▶데이빗 김 California Oral & Facial Surgery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 (213)999-7590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