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문 대통령 8월 평양방문 추진…靑 “결정 된 바 없다” 신중

[사진=청와대]

[헤럴드경제=홍석희 기자] 청와대가 문재인 대통령의 8월 평양 방문을 추진중이다. 판문점 선언에서 밝혔던 ‘가을 평양 방문’을 여름으로 당기겠다는 의지다. 최근 지지부진한 북미 협상에 ‘촉진제’ 역할을 문 대통령이 맡겠다는 설명이다. 다만 ‘평양 방문 시기는 결정된 바 없다’는 것이 청와대의 공식 입장이다. 추진은 하되 확정전까지는 신중 기류가 강하다.

20일 청와대 관계자는 헤럴드경제와의 통화에서 문 대통령의 ‘8월 평양 방문설’과 관련해 “평양 방문 시기가 결정된 것은 아니다”고 말했다. 이날 복수의 언론은 청와대가 문 대통령이 8월 중 평양 방문을 추진중이라고 보도했다.

8월 평양방문은 전날 열린 판문점선언 이행추진위원회 개최 후 본격적으로 언급되고 있다. 이행위는 지난달 15일 2차 회의를 마지막으로 34일간 열리지 않다가 전날 열렸다. 이날 회의 개최는 지지부진한 북미 협상이 속도감 있게 진행될 수 있도록 문 대통령이 일정부분 역할을 맡는 방안 등이 논의 된 것으로 전해진다. 그 가운데 한 방안이 바로 조기 평양 방문 추진이었다. 전날 한 정부 관계자도 “문 대통령의 (평양 방문이) 이르면 8월 말이 될 수도 있다“고 했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지난 18일(현지시간) 영국 런던에서 실시한 한국 특파원과의 간담회에서 9월 유엔총회에서 ‘남북미 정상회담’이 개최될 가능성에 대해 “배제할 수 없다”고 언급한 바 있다. 이 때문에 ‘남북미 정상회담보다 남북정상회담이 더 당겨지지 않겠냐’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청와대 외교 일정은 종전선언에 맞춰져 있다. 오는 8월초 예정돼 있는 아세안안보포럼회의(ARF)에서 남북미 외교장관 회담을 열고, 8월 말 평양에서 남북 정상회담을, 이어 9월 유엔총회에서 열릴 수 있는 남북미 정상회담에서 종전선언을 하는 방안이다.

관건은 미국 정부의 기류다. 종전선언을 둘러싼 북·미 간 이견은 이달 초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의 3차 방북 직후 극명하게 드러난 바 있다. 미국 정부로서는 비핵화 성과가 없는 상태에서 종전선언부터 하기는 정치적 부담이 너무 크기 때문에 일정 조율이 쉽지 않을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hong@heraldcorp.com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