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 20일 동해선ㆍ24일 경의선 철도 연결구간 공동점검

-공동연구조사단 실무회의ㆍ1차 회의 일정도 확정

[헤럴드경제] 남북이 20일부터 동해선과 경의선 철도 연결구간에 대한 공동점검을 시작한다.

19일 통일부에 따르면 남북은 오는 20일 금강산청년역부터 군사분계선(MDL)까지 이어지는 동해선 철도 연결구간 공동점검을 실시한다. 동해선 공동점검단은 20일 오전 8시30분쯤 군사분계선을 통과할 예정이다.

이어 24일엔 개성역에서 군사분계선까지 이어지는 경의선 철도 연결구간에 대한 공동점검을 진행한다.

[사진=연합뉴스]

이번 공동점검은 당일 하루 일정으로 진행된다. 20일 공동점검 후에는 공동연구조사단의 실무회의가 개최될 예정이다. 24일 공동점검 후에는 공동연구조사단의 제1차 회의가 개최된다.

이들 회의에서는 경의선 북측구간(개성∼신의주)과 동해선 북측 구간(금강산∼두만강)의 현지 공동조사 일정 등이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공동점검과 공동연구조사단 회의에는 북측에서 김창식 철도성 부국장 외 6명이 나선다. 우리측에서는 황성규 국토교통부 철도국장을 단장으로 한 공동연구조사단 6명과 공동점검을 위한 인원 9명 등 총 15명이 방북할 예정이다.

한편 남북은 지난달 26일 판문점에서 열린 철도협력 분과회의에서 남북 철도 연결과 북한 철도 현대화를 위해 5개 항에 합의했다.

당시 남북은 공동연구조사단을 꾸려 24일부터 경의선ㆍ동해선 북측 구간(금강산~두만강, 개성~신의주) 현지 공동조사를 하고, 이달 중순에는 연결 구간에 대해 공동점검을 하기로 했다.

onlinenews@heraldcorp.com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