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말 독일 가는 安 “입이 열개라도…새정치, 실패 아니다”

[사진=연합뉴스]

[헤럴드경제=이슈섹션] 독일로 떠나는 안철수 바른미래당 전 대표가 “잇단 선거 패배에 입이 열 개라도 할 말이 없다, 그러나 새정치는 실패라고 생각 않는다”고 밝혔다.

안 전 대표는 지난달 30일 한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독일생활을 마친 뒤 정치 재개 여부에 대해 “아직은 어떤 생각도 없다. 저한테 기대를 걸었던 많은 분께 실망을 안겨 드린 상황이라 입이 열 개라도 할 말이 없다”고 답했다.

그는 ‘안철수의 새정치’에 대해 “반칙하지 않고 초심 지키면서 최선을 다했고 후회는 없다”며 “실패라고는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기득권 양당 체제 속 바른미래당의 존재 자체가 “기적 같은 일”이라는 안 전 대표는 다당제 구도를 만든 것에 의미를 두었다.

이어 2일 열리는 바른미래당 전당대회 ‘안심(安心)’ 논란에 대해서는 “당내 상황에 전혀 관심이 없다. 엉터리 소문”이라며 “당원들이 슬기롭게 판단할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특히 얼마 전 안 전 대표가 독일로 안 떠난 채 계단을 내려가는 영상이 화제가 된 것에 대해 “갑자기 기자가 나타나 질문을 해 현실 정치를 떠난 사람이라 할 말이 없었을 따름”이라며 “영상까지 찍을 줄은 몰랐다. 아직도 내가 경험이 부족한 것 같다”고 설명했다.

안 전 대표는 독일의 4대 연구기관 중 하나인 막스 플랑크 연구소에 적을 두고, 세계 석학들과 다양한 분야에 관해 토론하고 연구할 예정이다.

아직 체류기간을 정하지는 않았지만 현지에서 최소 1년은 머물 것으로 알려졌다.

onlinenews@heraldcorp.com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