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눈치보는 박원순, 민선7기 마스터플랜 발표 연기

[사진=연합뉴스]

-13일 예정이었으나 추석 전후로 가닥
-정책 하나하나 부동산 자극할까 우려

[헤럴드경제=이원율 기자]박원순<사진> 서울시장의 ‘계획표’가 또 수정됐다. 서울 집값 급등으로 여의도ㆍ용산 개발계획을 전면 보류한 박 시장이 이번에는 향후 4년간(2018~2022년) 시정 운영 방향을 공개하는 민선7기 마스터플랜 발표일도 연기했다. 거침없는 행보를 이어가던 박 시장이 부동산에 크게 데인 후 눈치를 보는 모양새다.

5일 서울시에 따르면 박 시장은 오는 13일 민선 7기 운영 마스터플랜을 내놓을 예정이었으나 최근 이를 연기했다. 6ㆍ13 지방선거 과정에서 공약한 각종 사업 추진계획을 밝히는 마스터플랜에는 개발 관련 내용이 담길 수밖에 없다. 이에 서울 집값 상승세를 부추길 여지가 있다는 판단에 연기 결정을 했다는 분석이 우세하다.

서울시 관계자는 “발표 시기를 추석 전후로 늦추는 방안과 발표 내용 자체를 조정하는 방안을 고민중”이라고 했다.

앞서 박 시장은 재선 임기를 시작한 후 2개월 뒤인 2014년 9월 초 ‘민선 6기 서울시정 4개년 계획’을 발표했다. 이 안에는 서울 도심 차로를 줄여 보행친화도시 정책을 추진하고, 국공립어린이집 1000개를 더 만들겠다는 계획과 함께 서울의 경쟁력 향상을 위한 각종 개발 계획이 담겼다.

창동ㆍ상계동 38만㎡ 일대를 문화상업 중심지로 두고 서울역 고가도로를 ‘서울로7017’로 만들겠다는 사업도 이때 발표됐다. 마곡에 서울 최대 공원을 조성하고 종로구 세운상가군 공중 보행로를 정비해 종묘~남산을 잇는 보행 네트워크를 구축하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하지만 지금은 4년 전과 상황이 달라졌다. 집값 급등 현상이 나타나며 서울시가 구상하는 정책 각각이 집값을 자극하고 있는 것이다.

대표적인 건이 여의도ㆍ용산 개발계획이다.

박 시장은 지난 달 10일 리콴유 세계도시상 수상차 찾은 싱가포르 현지에서 기자단과 간담회를 하고 여의도ㆍ용산 개발에 대한 청사진을 밝혔다. 발언 이후 일대가 들썩일 만큼 집값이 폭등했다. ‘옥탑방 구상’인 강남ㆍ북 균형발전 계획도 마찬가지다. 박 시장이 강북권 내 경전철 조기착공과 낙후 주거환경 정비에 나서겠다고 발표한 후 강북구 일부 지역에선 매물 자체가 사라지기도 했다.

우선 부동산 안정에 집중하기로 한 서울시는 부동산 시장 분위기를 보며 민선 7기 시정계획 발표 시기를 저울질중이다. 추석 전후로 조금만 미뤄져도 민선 6기 때보다 발표 시기는 한 달 가량 늦는 상황이다.

홍릉ㆍ마곡 첨단산업 클러스터, 양재 R&CD혁신지구 등 서울 각 지역을 기반으로 한 신성장동력 육성 정책도 집값 자극을 우려해 바로 내놓기 어려운 상태다.

서울시 관계자는 “(발표가 진행된다 해도)부동산 시장이 오해할 수 있는 부분은 배제될 수 있다”고 말했다.

그간 박 시장은 각 분야 전문가 51명이 참여하는 ‘더 깊은 변화 위원회’를 중심으로 민선7기 마스터플랜 수립에 공을 들여왔다.

yul@heraldcorp.com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