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리우드 특수의상제작 한인 바네사 리 책 출간

바늘 하나 북 커버

할리우드에서 특수의상제작자 (Fabricator)로 활동중인 한인 바네사 리(49. 한국명 이미경)가 최근 자신의 책 ‘바늘 하나로 할리우드를 접수하다’ (여백 펴냄)를 출간했다. 1969년 서울에서 출생한 바네사 리는 1996년 도미, LA 다운타운 자바에서 7년 간 패턴메이커로 일하다가 2004년 서른 넷의 나이에 돌연 할리우드 영화판으로 뛰어 들었다. 고연봉의 잘나가던 패턴사에서 하루 아침에 시급 12달러의 인턴 생활을 자처한 이유는 그저 하고 싶은 일을 하고 살자는 생각에서였다.

맨 바닥에서 이름조차 생소한 ‘패브리케이터’로 일한 지 올해로 15년. 그녀는 명실상부 할리우드를 대표하는 수석 패브리케이터로 메이저 제작사들의 러브콜을 받고 있다. 100여편이 넘는 필모그래피 안에는 <엑스맨> <아이언맨> <토르> <트랜스포머> <헝거 게임> 등 블록버스터 명작들이 가득하다. 올해 게리 올드만에게 아카데미 남우주연상을 안긴 <다키스트 아워>, 특수 강화복으로 화제를 모았던 한국영화 <인랑>도 그녀의 작품이다.

두 살 무렵 소아마비를 앓았던 그녀는 왼쪽 다리에 장애가 있다. 고등학교를 졸업한 후 사회에 나와서는 장애인이라는 이유로 혹독한 차별을 받았고 그것을 피해 온 미국에서는 영어를 못하는 동양인이라는 또 다른 핸디캡을 얻었다.

‘바늘 하나로 할리우드를 접수하다’는 텃새 심하기로 유명한 할리우드에서 여자, 아줌마, 동양인, 장애인이라는 핸디캡을 모조리 깨부수고 할리우드 최고 몸값의 패브리케이터가 되기까지의 이야기가 담겨 있다. 때로는 두 손 가득 의상과 연장을 들고 촬영장을 뛰어다녀야 하는 직업이지만 단 한번도 자신의 장애가 문제가 된 적이 없었다고 말하는 바네사 리. 이 책은 그녀의 삶에 대한 열정과 당당함, 유머로 반짝반짝 빛난다.

바네사 리
‘바늘 하나로 할리우드를 접수하다’를 출간한 할리우드 특수의상제작자 바네사 리씨가 배우 게리 올드만과 포즈를 취하고 있다.

“내과 과연 책을 쓸만한 인물인가 많이 고민했다. 예전의 나처럼 맨땅에 헤딩하고 있는 분들에게 힘내시라 하고 싶었고(웃음), 15년 동안 할리우드 제작 현장에서 몸을 부딪히며 익힌 노하우가 누군가에게 도움이 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물론 할리우드 하면 빼 놓을 수 없는 스타들의 이야기도 등장한다. 게리 올드만으로부터 크리스찬 베일로 이어진 흐뭇한 인연과 천둥의 신 토르의 팔에 매달리고 브래트 피트의 허벅지 때문에 애 먹은 사연 등은 어떤 연예지에서도 볼수 없었던 따끈따끈한 ‘리얼 스토리’다.

영화보다 더 재미있는 할리우드 영화제작 비하인드 스토리를 비롯해 할리우드 FX(특수효과) 이야기, 특수분장계의 인물열전은 일반 독자에게는 흥미로울 뿐 아니라 관련 업계 종사자나 영화학도들에게는 필독서가 되기에 충분하다.

바네사 리의 할리우드 정복기 ‘바늘 하나로 할리우드를 접수하다’를 미국에서 구입하고 싶다면 올림픽 한남체인 건너편에 위치한 알라딘US 서점과 인터넷 오더는 www.bandibookus.com을 통해 구입할 수 있다. ▶문의 (213)739-8107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