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대북무역 재개…北선박 10척 中 석탄부두 입항”

[사진=청와대]

- 미 NBC 보도 “휘발유 가격 안정…대북 관광도 급증해 북에 돈벌이 역할“
- 러셀 전 국무부 차관보 “한국 진보정권도 北 경제관여 촉진”
- 빅터 차 “김정은, 북미정상회담 이후 이득…핵기술 향상 시간 벌었다”

[헤럴드경제=문재연 기자] 중국이 북한산 석탄 구매 등을 통해 대북제재를 어기며 북한과의 합법적, 불법적 무역을 재개했다고 미국 NBC 방송이 보도했다. 중국이 건설 프로젝트 부활과 관광 재개에 이르기까지 대북무역을 재개하며 미국의 외교를 탈선시키고 북한에는 구명줄을 던져줬다는 것이다.

NBC방송은 5일(현지시간) 해상 자료업체 윈드워드에서 입수한 자료를 근거로 지난 5∼6월 적어도 10척의 북한 화물선이 중국 산둥성 룽커우항의 석탄 부두로 들어온 것으로 확인됐다고 전했다.

이 방송은 또 북한을 잇는 ‘동맥’ 역할을 하는 단둥시로 향하는 접경지역 인근 다리를 통한 수송 물량도 점점 회복돼 석탄을 실은 작은 트럭들이 접경지역 다리 위로 이동하는 장면이 사진으로 찍혔다고 보도했다. 앞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북미간 비핵화 협상 교착과 관련, 무역전쟁 중인 중국의 ‘입김’이 작용했다며 대북제재 완화 등에 대한 중국 책임론을 제기해왔다.

이 방송은 전직 미국 관료들과 전문가들을 인용해 며 북중무역 증가는 트럼프 대통령의 북미정상회담 개최 ‘깜짝 발표’에 중국이 놀란 3월로 거슬러 올라간다고 전했다.

대니얼 러셀 전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 담당 차관보는 NBC 방송에 “트럼프 행정부가 자랑해온 ‘최대 압박’은 이제는 기껏해야 ‘최소 압박’(Minimal pressure)이 됐다. 이는 지렛대의 엄청난 상실을 의미한다”고 말했다.

NBC 방송은 러셀 전 차관보와 다른 전직 관리들을 인용해 “북미가 명확한 어젠다나 평양의 약속에 대한 타결을 보기도 전에 트럼프 대통령이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과의 만남을 서둘렀을 때부터 비교적 단일대오를 유지한 국제적 대북제재 전선이 흐트러지는 건 예고된 일”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압박 캠페인을 다시 원상태로 돌리는 건 거의 불가능할 것”이라며 “중국뿐 아니라 한국의 진보정권도 북한과의 경제적 관여를 촉진하고 있고, 워싱턴과 북한의 무역을 옥죄려는 생각을 공유하고 있지 않다”고 전했다.

이 방송은 북한의 또 다른 ‘경제적 해빙’ 신호로 휘발유 가격 안정화를 들었다.

중국이 지난해 연료 공급을 줄이면서 치솟았던 휘발유 가격이 지난 3월부터 지속해서 하락했다는 것이다. 이와 함께 북한 내 비공식적인 유로화 환율은 제재의 여파로 1유로가 북한 화폐기준 1만 원으로까지 치솟았으나 6∼7월 8000원 수준으로 떨어졌다고 이 방송은 전했다.

빅터 차 미국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 한국석좌는 김 위원장이 북미정상회담 이후 이득을 봐왔다며 “북한 정권은 미사일과 핵 기술 향상을 위한 더 많은 시간을 벌었다. 현 상황은 그들에게 매우 좋다”고 말했다.

munjae@heraldcorp.com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