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밤에도 드론으로 작물보호제 살포”

LGU ‘드론 야간방제 시연’ 성공
RTK 기술로 낮·밤없이 정밀 살포

LG유플러스는 농업 전문업체 팜한농과 U 드론 관제시스템을 이용해 야간에도 작물보호제를 살포하는 ‘드론 야간 방제 시연’을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19일 밝혔다.

LG유플러스는 전날 충남 논산시에 위치한 팜한농 작물보호연구센터 연구농장에서 U 드론 관제시스템을 활용해 고도 3m에서, 3m/s의 이동속도로 1시간 동안 야간비행을 실시했다.

이날 LG유플러스는 ▷야간, 정밀 자동 방제 ▷기체 2대를 이용해 작업지역을 자동으로 방제하는 패턴 방제 ▷비닐하우스위치를 설정하면 이를 피해 방제하는 장애물 회피 방제 ▷나선 비행으로 배나무에 농약을 살포하는 핀포인트 방제 등 농약방제 시연을 마쳤다.

이번 시연은 LG유플러스의 LTE망을 활용한 U 드론 관제시스템과 실시간 이동측량 시스템(RTK, Real Time Kinematics)을 접목해 국내 최초로 야간 드론 방제를 시도한 것이다.

RTK 기술은 정확한 실제 위치를 산출해 오차 범위를 줄일 수 있는 기술이다. 실시간으로 농약 살포가 필요한 지역을 2~3㎝ 오차 범위 안에서 정확하게 측량할 수 있어 위성위치추적(GPS) 시스템보다 정밀하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권용훈 LG유플러스 드론팀장은 “U 드론 관제시스템을 통해 야간에도 정밀하게 작물보호제를 살포할 수 있다”며 “관제시스템에 작업지역을 설정하고 단말기 시작버튼만 누르면 드론이 자율적으로 비행하며 작업을 수행한다”고 설명했다.

박세정 기자/sjpark@heraldcorp.com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