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명여고 시험지 유출’ 쌍둥이 딸 조만간 소환…교무부장은 출국금지

[사진=헤럴드경제DB]

-출제 담당 교사 등 20여 명 소환 조사
-포렌식 자료 많아 수사에는 시일 소요

[헤럴드경제=유오상 기자] 교무부장이 같은 학교에 다니는 두 쌍둥이 딸을 위해 시험문제를 유출하고 나란히 전교 1등으로 만들었다는 의혹을 수사 중인 경찰이 의혹의 당사자인 쌍둥이 딸에 대한 소환조사 가능성을 언급했다. 경찰은 교무부장에 대해서도 이달 초 출국금지 조치를 내렸다.

사건을 수사 중인 서울 수서경찰서는 19일 시험지 유출 의혹의 당사자인 두 쌍둥이 딸에 대해 “의혹의 당사자인 만큼 소환조사는 불가피해 보인다”고 했다. 그러나 수사의뢰 대상이 아닌 두 딸에 대해서는 참고인 신분으로 조사할 계획이라고 선을 그었다.

경찰 관계자는 “두 쌍둥이 딸이 시험지 유출 의혹의 당사자인 만큼 소환조사는 불가피한 상황”이라면서도 “중간고사와 압수물 분석이 끝나는 시점에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압수물에 대한 포렌식 분석을 맡은 서울지방경찰청은 최근 수서경찰서에 포렌식 결과를 전달했다. 경찰은 확보한 압수물 분석 결과를 검토하며 시험지 유출 의혹을 규명하는 데 수사력을 집중하고 있다.

경찰은 “최대한 빨리 수사를 끝마쳐 의혹을 규명하는 것이 목표”라며 “그러나 압수물 분석량이 방대하고 추가 소환 조사 등의 일정이 있을 수 있어 숙명여고 중간고사가 시작되는 오는 28일 이전에 수사를 끝마칠 가능성은 크지 않다”고 덧붙였다.

경찰은 현재 서울시교육청으로부터 수사의뢰를 받은 교무부장과 교감, 고사담당 교사에 대한 피의자 조사를 한 차례씩 진행했다. 함께 수사의뢰대상에 포함된 교장에 대해서는 포렌식 분석 등이 끝나는 시점에 조사가 이뤄질 전망이다.

특히 경찰은 조사 과정에서 출국금지 조치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피의자 중 일부에 대해 이달 초 출국금지 조치를 했다고 밝혔다. 대상 중에는 의혹의 당사자인 교무부장도 포함된 상황이다.

수사 초기까지 피의자에 대한 출국금지 조치를 하지 않았던 경찰은 소환 직전 이들 중 일부가 해외로 출국하려는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 관계자는 “피의자 중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사람에 한해서만 출국금지 조치를 했다”며 “추가 소환 조사 여부는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고 했다.

현재까지 시험 출제 담당 과목 교사 등 20여 명을 소환조사한 경찰은 오는 추석 연휴에도 포렌식 결과물 분석에 집중하며 수사에 속도를 낸다는 계획이지만, 분석량이 많아 수사 결과 발표까지는 시일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osyoo@heraldcorp.com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