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인 후보자 ‘청문데이’]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 비상장주식 시세차익·농지매입 탈세 논란

19일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 참석한 이재갑 고용노동부장관 후보자가 선서를 하고 있다. 이날 청문회는 위장전입과 배우자의 주식 소유 문제 등을 놓고 여야가 치열한 공방을 펼쳤다. [연합뉴스]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청문회가 19일 열렸다. 야당은 내부정보를 이용한 비상장주식 시세차익 논란, 농지매입을 통한 탈세, 위장전입 등 이 후보자를 둘러싼 의혹에 대해 맹공을 퍼부었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가 19일 개최한 고용노동부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청문회에서는 이 후보자의 도덕성에 대한 검증이 주를 이뤘다. 이 후보자가 내부정보를 이용해 비상장 주식의 시세차익을 봤다는 의혹이 이날 청문회의 가장 큰 쟁점이 됐다.

이 후보자는 지난 6월 초 에이비엘(ABL)바이오의 비상장 주식 16주를 2080만원(주당 130만원)에 매입 했고, 해당 업체는 같은 달 말 1주를 100주로 늘리는 무상증자를 했다. 이 후보자는 이 과정에서 1300만원의 이익을 봤다. 이 후보자가 ABL 바이오가 장외거래를 한다는 내부 정보를 입수, 시세차익을 노리고 주식을 매입한 게 아니냐는 의혹이 불거졌다.

이 후보자가 청문회 직전 이 주식을 한 사람에게 매입당시 가격으로 되 판 것도 문제가 됐다. 자유한국당의 문진국 의원과 강효상 의원은 이 후보자는 주식 매수자가 누구인지 밝히지 않은 점을 들어, 허위매매 가능성을 제기했다. 군 복무 당시 할아버지 소유 농지를 사들여 상속세를 면탈하려 했다는 의혹도 이날 쟁점이 됐다.

임이자 한국당 의원은 1984년 매입 당시, 취득세를 내지 않은 점과 ‘상속’을 ‘매매’로 속인 허위 거래라는 점을 부각했다. 임 의원은 청문회에 앞선 헤럴드경제와의 통화에서 “공직자로서 법을 위반했다는 사실을 미리 알았을 것”이라며 “노동부 장관으로는 부적격”이라고 말했다. 위장전입 의혹과 다운계약서 작성에 대한 질타도 이어졌다. 이 후보자는 2000년 2~3월 서울 서초구 방배동의 한 아파트 단지에서 50일 간격으로 두 차례 다른 주소에 전입신고를 했다. 당시 중학교 입학을 앞둔 딸의 학교 배정을 노린 위장전입이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됐다.

이 후보자는 특히 지난 2000년 서울 강남구 방배동 소재 아파트를 3억7000만원에 매입하고 매매계약서상에는 1억5000만원으로 낮춰 작성했다. 취득세와 등록세 등 세금을 적게 냈다. 이 후보자는 매입금액을 낮춰서 신고했다는 사실을 인정하고, 누락 세금을 확인해서 납부토록 하겠다고 밝혔다.

최저임금제 등 정책질의도 이어졌다. 이재갑 후보자는 일자리가 8월 일자리가 1년전에 비해 3000개 밖에증가하지 않아 ‘고용참사’라는 말이 나오는 것과 관련해 “인구와 산업구조등 구조적·장기적 요인에 따른 것”이라고 답했다. 

박병국 기자/cook@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