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남북정상회담 평양] 비핵화협상 불씨 살린 평양선언…2차 북미정상회담 가시권


내달 워싱턴DC 개최 가능성 유력하게 거론
내주 유엔총회·‘빈채널’로 북미대화 재시동
비핵화 첫 육성메시지…국면진전 촉매제役
‘트럼프 첫 임기내’로 못박은 시간표 美 수용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합의한 ‘9월 평양 공동선언’이 난관에 봉착했던 북미 간 비핵화 협상의 불씨를 살리며 중대 전환점을 만들었다. 미국측 반응이 일단 ‘환영’과 ‘대화’로 초점이 모였기 때문이다. 평양 선언 직후 북미 비핵화 협상은 재개 움직임이 명확하고, 김정은 위원장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연내 ‘2차 북미정상회담’ 가능성도 가시권에 들어왔다는 분석이다. 남북관계 발전을 북미대화의 ‘촉매제’로 만들겠다는 문재인 대통령의 구상이 현실화 되고 있다.

‘평양선언’의 최대 효용은 역시 북미대화 재개 움직임으로 요약된다. 구체적인 ‘비핵화 로드맵’을 평양선언에서 공란으로 남겨둔 것 역시 비핵화 의제에 대한 남북간의 견해차라기 보다는 북미협상을 위한 사전포석이란 분석이 지배적이다. 이 같은 ‘국면 전환’은 북미 정상 사이에 대승적 차원의 양보와 ‘의기투합’이 있었기 때문에 가능했다는 분석이 나온다.

김 위원장은 제3차 남북정상회담에 앞서 트럼프 대통령에게 ‘친서’를 보내 비핵화와 관련한 별도의 ‘+α’ 메시지를 전달한 것으로 보이고, 트럼프 대통령은 이를 비핵화 의지표명으로 받아들여 다시 협상을 재개하는 쪽으로 방향을 돌렸다는 관측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19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나는 김정은 위원장으로부터 엄청난 서한을 받았다. 그것은 3일전에 배달됐다”며 “우리는 북한과 관련해 엄청난 진전을 이루고 있다”고 말했다. 남북 정상이 발표한 평양공동선언에서 드러나지 않았던 별도의 메시지가 존재하고 있었을 개연성을 시사하는 대목이다.

이런 분위기 속에서 대북 협상을 총괄하고 있는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은 19일(현지시간) 공식 성명을 내고 3차 남북정상회담이 “성공적인 결과”라고 환영했다. 특히 그는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이 미국과 국제원자력기구(IAEA) 사찰단의 참관 아래 영변의 모든 시설을 영구히 해체하는 것을 포함,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에 대한 싱가포르 공동성명을 재확인한 것을 환영한다”며 “또 동창리 미사일시험장을 미국과 국제적 사찰단의 참관 속에서 영구 폐기하는 작업을 완료하겠다는 결정을 한 데 대해 환영한다”고 말했다.

비록 미국이 요구한 ‘핵 신고’에 내용은 빠졌지만, 처음으로 비핵화 육성 메시지를 내놓은 김 위원장에 대한 신뢰를 바탕으로 비핵화 국면을 진전시키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이 즉각 환영의 뜻을 밝힌 데 이어 공식 외교사령탑도 동일한 메시지를 내놓으면서 북미 대화는 즉각 재가동 수순을 밟게 됐다.

당면 분수령은 유엔총회를 계기로 열리는 다음주 한미정상회담이다. 문 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과 오는 24일(현지시간) 한미정상회담을 가질 예정이다. 최대 의제는 역시 북한의 비핵화가 될 것으로 보인다. 유엔총회에선 북미 외교사령탑 폼페이오 장관과 리용호 외무상의 고위급 회동도 잇따라 열릴 전망이다. 오스트리아 ‘빈 채널’도 개통된다. 실무 단위 비핵화 테이블이 다시 돌아간다는 의미다.

새롭게 가동되는 북미협상에서 우선적으로 주목할 대목은 그동안 확정짓지 못했던 ‘비핵화 시간표’다.

미국이 2021년 1월까지인 트럼프 대통령의 임기 안에 비핵화를 하겠다는 김 위원장의 제안을 공식적으로 수용해 ‘비핵화 시간표’가 처음으로 완성된 것이다. 폼페이오 장관은 “2021년 1월까지 완성될 북한의 신속한 비핵화 과정을 통해 북미 관계를 변화시키겠다”고 말했다. 이는 비핵화 시간표를 트럼프 대통령 첫 임기인 2021년 1월로 공식화한 김 위원장의 의사를 미국이 수용한 것이다.

2차 북미정상회담의 일정과 장소도 관심이다. 오는 11월 중간선거에 앞서 유권자에게 내놓을 ‘성과’가 필요한 트럼프 행정부의 정치 시간표를 근거로 추정하면, 10월 중 미국 수도 워싱턴DC에서 개최될 수 있다는 게 현재로선 유력한 시나리오다. 다만 트럼프 대통령은 미국 내 ‘대북 회의론’을 불식시키는 것이, 김 위원장은 강력한 군부 설득이 최종 과제란 지적이 나온다. 

홍석희 기자/hong@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