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관세폭탄, 월마트에 직격탄…”매출 10% 중국산 의존”

he-Largest-Private-Employer-In-The-U.S.
월마트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2천억 달러(223조8천억 원) 상당의 중국산 제품에 10%의 추과 관세를 부과하기로 결정하기 직전 애플이 미국무역대표부(USTR)에 보낸 서한이 미 언론의 관심을끌었다.

관세 부과가 애플워치, 에어팟 가격을 올리게 되고, 결국 미국 소비자의 부담이 커질 것이란 내용이었다. 시장에서는 애플워치 가격이 10% 넘게 오를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이런 호소 덕분인지 애플 제품은 관세 부과 리스트에서 쏙 빠졌다.

반면 비슷한 시기 USTR에 비슷한 내용의 서한을 보냈지만 관심을 받지 못한 기업이 있다. 미국 최대 오프라인 소매유통기업 월마트 얘기다.

20일 CNN머니에 따르면 월마트는 2주 전 크리스마스 장식등, 샴푸, 개 사료, 여행용 가방, 매트리스, 핸드백, 백팩, 진공청소기, 자전거, 쿠킹 그릴, 케이블코드 등에 관세를 부과하려는 움직임을 철회해달라는 서한을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USTR 대표 앞으로 발송했다.

월마트는 서한에서 “(관세의) 직접적인 영향은 소비자 권장가격을 올리고 결과적으로 미국 기업과 제조업자들에게 세금을 물리는 꼴이 된다”고 주장했다.하지만, 트럼프 행정부는 지난 17일 장전된 관세폭탄을 예정대로 투하했다. 24일부터 추가 관세가 발효하게 됐다.

월마트는 이제 어려운 선택 앞에 놓였다. 관세 타격을 흡수해 마진을 줄이거나 가격표를 다시 써서 부담을 소비자에게 떠넘기거나 둘 중 하나다.월마트는 “소비자가 더 내고, 공급자가 덜 받더라도 소매 마진은 줄어들 것”이라며 “소비자는 더 적은 물건을 접하고, 덜 사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미 소매업연맹은 가구 품목에 25%의 관세가 붙을 경우 미국 소비자들이 연간 더 부담하는 돈이 45억 달러에 달하고, 여행용 가방·핸드백에 같은 세율의 관세를 매기면 소비자들이 지갑에서 12억 달러를 더 꺼내야 한다고 추산했다.

월마트는 지난해 5천억 달러(559조 원)의 전체 매출 가운데 10%인 500억 달러를 중국산 수입품 또는 중국과 연계된 투자에 의존해왔다고 모핏네이선슨의 소매담당 애널리스트 그레그 멜리치는 분석했다.

월마트가 미국 소매시장의 약 10%를 점유하기 때문에 관세의 여파는 엄청난 수준이 될 것으로 멜리치는 내다봤다.특히 월마트가 미국 내 저소득층과 중간 소득층의 제품 구입 가격대를 결정해온 일종의 지표 기업이란 점에서도 그 파급력이 클 것이라는 전망이다.

포레스터의 소매리서치 담당 분석가는 CNN머니에 “월마트는 수십년 간 저소득 소비자들의 값싼 제품 공급원 역할을 해왔다. 트럼프 대통령이 도와주고자 하는 바로 그런 계층이 타격을 받는다”고 말했다.

월마트가 취급하는 제품 중에는 완제품이 관세 대상 리스트에서 빠져 있어도 부품이 포함된 사례도 꽤 있다고 CNN머니는 지적했다.라스코 선풍기의 경우 본체는 미국에서 조립되지만 부품은 대부분 중국에서 온다. 자전거도 이번 리스트에는 제외됐지만 상당수 부품에는 관세가 붙는다.월마트에서 파는 개 목줄의 80%, 크리스마스 장식 등의 85%가 각각 중국에서 수입된다. 핼러윈과 크리스마스 연휴를 앞둔 월마트 매니저들이 우울해질 수밖에 없는 이유다.
연합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