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기아차 비정규직 노조…추석 연휴 이틀째 단식농성

[헤럴드경제]현대기아차 비정규직 노동조합원들이 추석 연휴 이틀째 단식농성을 이어갔다.

23일 단식농성에 참가 중인 이병훈 현대자동차 비정규직 전주지회장은 아내에게 미안한 마음을 영상편지로 전하며 “결혼하고 첫 명절인데 같이 못 있어서 미안해. 우리 가족을 지키기 위한 싸움이니까 조금만 더 이해해 줘. 다음 명절에는 손잡고 양가 부모님 인사드리자. 오빠 씩씩하게 돌아갈게”라고 했다.

전국금속노조 현대기아차 비정규직지회는 전날부터 서울 장교동 서울고용노동청사무실에서 단식농성에 돌입했다. 단식에는 지회장 등 대표단 25명이 소복을 입고 참가하고 있다.

앞서 기아차는 내년까지 사내하도급 노동자 1300명을 기아차 직영으로 특별채용하겠다고 발표했고, 현대차는 2021년까지 사내하도급 노동자 3500명을 특별채용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이 특별채용은 비정규직 노조가 불법파견 소송을 취하할 것, 체불 임금과 근속을 포기할 것 등이 전제가 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노조는 전날부터 단식농성을 벌이면서 특별채용 중단과 고용노동부의 시정명령을 요구하고 있다.

단식농성 참가자들은 추석을 맞아 가족에게 보낼 영상편지를 찍으면서 하나같이눈시울을 붉혔다.

이병훈 지회장은 “부모님께서 ‘3500명 특별채용에 들어가지 왜 힘든 싸움을 하고 있냐’며 이해를 못 하셨다”면서 “아내가 어제 기사 보고 울면서 전화하고, 오늘 잠깐 옷 주러 와서도 보자마자 울더라. 마음은 많이 아프지만, 가정을 지키려면 이 싸움에서 꼭 이겨야겠다”며 눈물을 닦았다.

박선남 현대차 아산공장사내하청지회 수석부지회장은 모친에게 보낼 영상편지를찍으면서 “동지들 모두 좋은 방향으로 가려고 (농성) 하는 것인데, 어머니 마음을 안 좋게 해드려서 죄송하다”며 말끝을 흐렸다.

김수억 기아차 비정규직지회장도 “현대·기아차의 불법파견을 노동부가 자체 확인한 지 10년이 넘었다. 현대기아차를 반드시 처벌해야 한다”면서 “노동부는 현대기아차가 비정규직을 직접 고용하도록 시정 명령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onlinenews@heraldcorp.com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