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中건국일 맞아 시진핑에 축전…“조중 친선 강화 확고부동”

[사진=헤럴드경제DB]

-“습근평 동지와 인연ㆍ정 소중히 여겨”
-北관영매체, 작년과 달리 주요 보도 처리

[헤럴드경제=신대원 기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중국 건국 69주년을 맞아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에게 축전을 보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1일 보도했다.

김 위원장은 축전에서 “전통적인 조중(북중) 친선관계를 새로운 높이에서 강화ㆍ발전시키는 것은 우리 당과 정부의 확고부동한 입장”이라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나는 습근평(시진핑) 동지와의 세 차례의 상봉으로 맺어진 인연과 정을 소중히 여기고 있으며, 앞으로도 당신과 손잡고 두 나라 노세대 영도자들께서 물려주신 고귀한 유산인 조중 친선을 새 시기의 요구에 맞게 더욱 승화ㆍ발전시키기 위하여 적극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중화인민공화국의 창건은 중국인민의 운명 개척과 중국의 역사발전에서 근본적인 전환을 가져온 획기적인 사변이었다”며 “새 중국의 탄생 후 지난 69년간 중국에서는 정치와 경제, 문화, 과학기술의 모든 분야에서 눈부신 변혁들이 이룩되었다”고 평가했다.

또 “오늘 슬기롭고 근면한 중국인민은 중국공산당 제19차대회가 제시한 전략적 방침에 따라 ‘두개 백년’ 목표와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이라는 중국의 꿈을 실현하기 위한 투쟁에서 경이적인 성과들을 거두고 있다”면서 “우리 인민은 이에 대해 자신의 일처럼 기쁘게 여기고 있다”고 덧붙였다.

조선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도 이날 1면 머리기사에 김 위원장의 축전을 게재했다.

북한 관영매체들은 작년 중국 건국기념일 때는 김 위원장이 시 주석에게 축전을 보냈는지 여부를 보도하지 않았다.

북한은 지난달 27일 평양주재 중국대사관에서 건국기념일을 맞아 개최한 연회에 2인자인 최룡해 당 부위원장을 보내는 등 북중정상회담 이후 북중관계가 복원됨에 따른 성의를 보이고 있다.

shindw@heraldcorp.com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