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문세, 정규 16집 발매..헤이즈, 개코, 선우정아, 잔나비 등 후배와 협업

[헤럴드경제=서병기 선임기자]클래식한 감성의 대중가수 이문세가 정규 16집 ‘Between Us’를 발매한다. 22일 오후 6시 국내 음원 사이트들을 통해 공개한다.

지난 2015년 4월 발매한 15집 ‘뉴 디렉션(New Direction)’ 이후 약 3년 반 만에 선보인 정규 앨범이다. 이문세의 음악적 내공과 진한 감성이 고스란히 담겨 가을에 어울리는 앨범이다.

총 10곡이 수록된 ‘Between Us’은 모든 사람과 사람 사이의 관계를 열린 자세로 대하겠다는 이문세의 마음이자, 새로운 세대를 낯설지만 존중하는 마음으로 대하는 열린 기성세대의 모습을 상징한다.

이에 따라 이문세는 이번 앨범을 통해 여러 후배 아티스트들과 음악적 인연을 맺으며 열린 귀와 마음으로 협업을 펼쳤다. 헤이즈, 개코, 선우정아, 잔나비, 김윤희 등 많은 후배 아티스트들과 함께 했다.

타이틀곡 ‘희미해서’에서는 헤이즈와 콜라보레이션을 펼쳤다. 헤이즈는 ‘희미해서’의 작곡 및 작사를 비롯해, 피처링에도 참여해 오직 이문세만을 위한 최고의 곡을 완성했다.

‘희미해서’는 놓아버리지 못해 선명하게 아팠던 기억과 감정들이 시간이 지나 희미해져 아름다운 기억이 되었다는 내용을 담은 곡이다. 가슴 한 켠에 아련하게 자리한 감정을 따뜻하게 어루만지는 곡이 됐다.

이문세는 “처음 헤이즈가 데모를 보내왔을 때 정말 세련된 곡이지만 나에게는 맞지 않는 옷이라 생각했었다. 그래서 한쪽으로 밀어 두었다가 한참 뒤에 다시 듣게 되었는데 이 곡의 매력이 아주 강렬하게 다가왔고 한번 도전해보기로 하였다”라면서 “작업을 진행하면서 헤이즈와 의견 교환도 많이 했다. 연습하면서 헤이즈의 감성에 푹 빠졌다. 후배이지만 존경하는 마음이 들었고, 다시 한 번 우리나라에 음악을 잘하는 후배들이 많다는 것을 느꼈다”며, 헤이즈에 대한 애정 어린 칭찬을 쏟아냈다.

이문세는 “이번 신곡 ‘희미해서’는 이문세의 15개 음반을 통틀어 가장 많이 연습했고, 녹음도 50번 넘게 했다. 특히, ‘희미해서’라는 부분을 다양한 느낌으로 수도 없이 표현해보며 많은 공을 들였다. 그 만큼 곡에 애착이 간다”고 전해 신곡에 대한 기대감을 끌어올리기도 했다.

이문세는 “헤이즈가 많이 바쁜 상황이었는데, 적극적으로 작업해줘서 고마웠다. 덕분이 좋은 곡이 나왔고 함께 해준 헤이즈가 고맙고 또 고맙다”고 헤이즈에게 아낌 없는 감사 인사를 전하며, 콜라보레이션에 대한 만족감을 표했다.

수록곡 ‘프리 마이 마인드(Free My Mind)’는 고군분투하지만 한없이 불안한 청춘들의 자화상과 그러한 지친 청춘들을 보듬고 격려하는 마음을 담은 곡이다. 이문세가 직접 작곡 및 작사를 맡아 자신이 하고 싶은 이야기를 진솔하게 풀어냈다.

특히, 이 곡에는 다이나믹듀오의 개코가 랩 피처링에 참여해 더욱 이목을 끈다. 이문세의 곡에 개코가 직접 쓴 랩이 더해져 세대와 장르를 아우르는 특급 콜라보레이션 곡이 탄생했다.

이문세는 “곡의 구성과 컨셉트에 어울리는 랩퍼로 개코가 떠올라, 일면식도 없는 개코에게 직접 제안했다. 개코가 어떻게 받아들일까 걱정했는데 다행히도 팬이었다며, 기뻐하면서 함께 하겠다고 했다. 바쁜 스케줄 속에서도 참여해준 개코 덕분에 곡의 완성도를 100%로 끌어올릴 수 있었다”고 전하며, 개코에 대한 애정과 고마운 마음을 표했다.

또한, 이문세는 이번 앨범에 ‘Free My Mind’, ‘안달루시아’, ‘리멤버 미(Remember Me)’ 등 3곡의 자작곡도 수록했다. 모두 지난 봄 새 앨범 작업을 앞두고 떠난 스페인 여행에서 영감을 얻어 직접 작곡한 곡들로, 이문세의 역량을 잘 보여주는 곡들이 될 예정이다.

앨범 발매와 동시에 ‘희미해서’와 ‘우리 사이’의 뮤직비디도 함께 공개한다. 두 편 모두 아이유, 윤아, 볼빨간사춘기 등의 뮤직비디오를 작업한 이래경 감독에 메가폰을 잡았다. ‘희미해서’는 감성적인 곡에 어울리는 아름다운 영상미가, ‘우리 사이’는 트렌디한 감각과 독특한 연출이 돋보인다.

wp@heraldcorp.com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