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태 “문재인 대통령 역시 고단수, 국정뿐만 아니라…”

 

[헤럴드경제=모바일섹션]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5일 여야정 국정상설협의체 협의를 위해 개최된 청와대 회동에서 문재인 대통령에게 “역시 고단수”라고 언급했다.

이날 참석자 등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선거연령 18세 인하’ 논의를 국회에 제안했다. 실제로 합의문 9번째 항목에는 ‘선거연령 18세 인하를 논의하고, 대표성과 비례성을 확대하는 선거제도 개혁을 위해 협력한다’는 문구가 삽입됐다.

18세 선거 연령 인하는 문 대통령의 대선 공약이자 지난 정부 개헌안에도 포함된 내용이지만 자유한국당은 반대한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이날 CBS노컷뉴스와 통화에서 “문 대통령이 선거연령 18세 인하를 꺼내길래 ‘역시 대통령은 고단수’라고 말했다”며 “대통령이 국정에만 전념하는 게 아니라 실질적인 정치적 판단도 하고 있다고 느껴 그렇게 말한 것”이라고 당시 상황을 설명했다.

이같은 발언에 대한 문 대통령의 반응을 묻자 “뭐 그냥 껄껄 웃으면서 되게 좋아하는 것 같았다”면서도 “우리당의 경우, 선거연령 18세 인하 문제는 당내에서 논의를 해봐야 한다”고 말했다.

선거제도 개편과 선거연령 인하 문제는 최근 새로 구성된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에서 논의를 추진 중이다. 문 대통령은 지난해 대선 직후 5월 19일 여야5당 원내대표와 회동에서 선거구제 개편이 이뤄진다면 ‘대통령제가 아닌 다른 권력구조’도 수용할 수 있다는 뜻을 내비치는 등 현행 선거제도 변경에 공을 들이고 있다.

onlinenews@heraldcorp.com

print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