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있는 약초 이야기] 나포마(羅布麻)

오늘은 고혈압 환자에게 아주 좋은 약초 하나를 소개하겠다. 역시 미국에 있는 일반 한의원에서는 잘 사용하지 않는 약초이지만 한국에서는 그나마 입소문으로 잘 알려진 약초이고 실제로 임상실험을 통해 입증된 효능이 있기에 이렇게 지면을 통해 소개한다. 신장기능 이상으로 인한 고혈압을 지닌 개에게 이 약초를 주입한 결과 혈압이 많이 떨어지는 결과를 얻었다는 임상 사례가 보고된 바 있다.

나포마이다. 당재라고 해서 중국에서만 자라는 약초였으나 2년전쯤 한국에서 재배에 성공했다는 뉴스를 들었다. 그 효능이 어떨지는 모르겠지만 아무튼 신토불이만을 외치는 분들에게는 좋은 소식이 아닐 수 없다. 이 나포마는 중국 신강(新疆)지구에서 나는 대화 나포마를 최상의 약재로 취급한다. 신강지구는 중국의 국경지역인데 예전 비단길이 지나갔던 지역이고 위구르 자치지역으로 유명하다. 이곳에서 나는 약재 중 이 나포마와 홍화(紅花)는 신강지역에서 나는 것을 최상품으로 친다.

젊은 시절 대만인 친구와 영화배우 금성무(금성무는 일본인 아버지와 대만인 어머니를 둔 혼혈아로 대만 친구와는 아주 절친한 사이였기에 함께 동행하게 되었다)와 함께 이 지역에 놀러간 적이 있었는데 그때 이 나포마를 처음 알게되었다. 그곳에 거주하는 사람들은 고혈압은 병도 아니라면서 이 나포마차를 1년동안 2kg만 끓여먹어도 낫는다고 믿고있었다. 실제로 미국에 와서 고혈압을 치료하는 고방에(천마구등음이나 일관전) 에 함께 넣어서 고혈압 환자를 치료해 본 결과 혈압강하작용이 뛰어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 나포마는 혈압강하작용 외에도 심장질환, 우울증치료, 부종, 간염으로 인해 복수가 찼을 때나 심지어 감기예방에도 탁월한 효능이 있다. 실제로 신강지역은 세계 4대 장수지역에 들어가는데 그 이유가 바로 이 나포마 때문이라는 속설이 있을 정도로 그 지역 주민들이 즐겨 마신다. 그도 그럴것이 나포마차로 혈압을 낮추고 혈액 속의 지방을 없애주면서 고지혈증 피를 맑게 하고 노화방지를 해주니 오래 사는 것은 당연한 일일게다.

이 나포마를 마시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10~12g을 끓는 물에 우려 먹는 것이 가장 좋으며 만약 고방에 첨가하려면 약한 불에 1시간 이상을 달이든가 탕약을 끓이고 나서 나중에 첨가하는 방법이 있다. 오래 달이면 효과가 떨어진다는 이야기가 있기 때문에 오래 달이지 않는다. 부작용은 장명(배에서 꼬르륵 거리는 소리) 이나 복부팽만감, 구토 등이 유발될 수 있다고 하는데 어느 정도 몸에 익숙해지면 그런 증상이 사라진다고 하니 그리 신경 쓸 일은 아니다. 단 임산부에게는 반드시 조심해서 사용해야 한다는 것은 기억해야 한다.

일본에서는 이 약초로 만든 베개커버나 잠옷 등을 만들어 시판하고 있는데 고혈압 환자에게 아주 탁월한 효능이 있었다고 한다. 15명 중 14명이 한달만에 이 침구를 사용한 결과 혈압이 떨어지는 효과를 보았다고 하니 이 약초의 효과가 탁월하다는 것이 과언이 아닌 듯 싶다. 중국에서는 이미 중성약으로 제조되어 판매되고 있으며 1990년에는 수많은 차 중에서 이 나포마만이 의약품으로 인정받아 중국 병원에서 환자 치료에 사용하고 있다. 김성진/중방의가 한의원 원장 ◇ Joong Bahng Acupuncture & Health Supplement(8345 Garden Grove Blvd., suite 101, Garden Grove, CA 92844) ▲문의전화:(714)530-3187/Fax: (714)922-9146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