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가주 산불 오늘 고비…남가주 일부 대피령 해제

“강풍 타고 불길이 호수 뛰어넘어”…완전 진압엔 3주 걸릴 듯
북가주 인명피해 늘어날지 우려…남가주 일부주민 귀가·고속도로 통행재개
화재 원인으로 끊어진 전력선에서 튄 스파크 지목…당국 조사중
 캘리포니아 산불진화 사투
캘리포니아 산불진화 사투

 

캘리포니아주(州)에서 역대 최악의 동시다발 대형산불이 발화해 기록적인 인명·재산피해를 낳은 가운데 사망자가 가장 많이 나온 북캘리포니아 산불에 엄청난 에너지를 공급해온 강풍이 다소 진정될 기미를 보이고 있다. 여전히 습도 5% 미만의 바짝 마른 수풀이 불쏘시개 역할을 하는 데다 내주 초까지는 비가 올 기미가 전혀 없어 진화율은 여전히 25%대에 머무르고 있다. 남가주에서는 일부 지역에 대피령이 해제돼 피난한 주민 수만 명이 집으로 돌아갔다.

12일(현지시간) 현지 소방당국·경찰에 따르면 캘리포니아주에서는 지난 8일부터 캠프파이어(북부 뷰트카운티), 울시파이어(남부 말리부 주변), 힐파이어(남부 벤투라 카운티) 등 대형 산불 3개가 발화해 닷새째인 이날까지 서울시 면적(605㎢·약 234 제곱마일)보다 넓은 840㎢(약 324 제곱마일) 이상의 산림과 시가지를 태우고 있다. 현재 캠프파이어로 숨진 주민은 29명으로 캘리포니아 산림소방국(캘파이어)이 집계한 주 재난 역사상 단일 산불이 초래한 인명 피해로는 85년 만에 최대 규모다. 12일에는 현지시간 오후 4시까지 아직 사망자 수가 추가되지 않았다.

캘리포니아에서는 1933년 로스앤젤레스(LA) 그리피스파크에서 일어난 그리피스 파이어로 29명이 사망한 것이 역대 최악의 단일 산불 인명 피해로 남아 있다. 두 번째는 1991년 오클랜드 북쪽에서 일어난 터널파이어로 25명이 사망했다. 지난해 10월 샌프란시스코 북쪽 샌타로사를 포함해 소노마카운티·나파카운티를 휩쓴 10여 건의 동시 다발 산불로 모두 42명이 사망한 적이 있다.

앞서 남가주 말리부 주변에서 발화한 울시파이어로 주민 2명이 사망했다. 캘리포니아 전역의 사망자 수는 31명이다. 뷰트카운티 경찰국은 연락이 두절된 주민 수가 228명에 달한다고 밝혔다.

마을 전체가 폐허로 변한 파라다이스 주변 산불이 밤새 남쪽 오로빌 호수 쪽으로 옮겨붙었다. 현지 소방당국 관계자는 “불길이 110야드(약 100m)정도 되는 오로빌 호수의 짧은 구간을 뛰어넘었다”라고 말했다. 캘리포니아 지역 식수원인 오로빌댐을 보호하기 위해 방재당국이 불길 접근을 차단하고 있다. 댐에 화재 잔해가 섞여들지 않도록 방재선을 구축했다.

AKR20181113003951075_01_i_org가장 피해가 큰 캠프파이어는 현재 진화율이 25% 정도에 머물러 있다. 전날 최고 시속 63마일(약 100㎞)의 돌풍을 동반한 샌타애나 강풍이 불면서 진화 작업을 더디게 했다. 일명 ‘악마의 바람’으로 불리는 샌타애나 강풍은 이날 오후까지 캘리포니아 북부 지역에 영향을 미쳤다. 이날 오후 들어 바람의 세기는 시속 38마일(약 60㎞) 미만으로 줄었다.

새크라멘토 기상국은 “내주 초에 비가 약간 내릴 가능성이 있지만, 크게 기대할 정도는 아니다”라고 예측했다.캘리포니아 3곳에 발화한 이번 산불을 완전히 진압하는 데 3주가 걸릴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실종 상태의 주민이 단순 연락 두절 상태일 수도 있지만, 산불로 전소한 집터 주변 수색이 진행되면서 시신이 추가로 발견될 수도 있어 사망자 수는 더 늘어날 것으로 우려된다.

캠프파이어로 전소한 가옥은 6천453채로 집계됐다. 남가주 LA북서쪽 부촌 말리부 주변의 울시파이어는 335㎢(129제곱마일)의 산림과 시가지를 태웠다. 이 불로 전소한 주택은 약 370채로 집계됐다. 울시파이어의 위협을 받는 주택은 여전히 5만7천 채에 달한다. 이 불은 이날 오후 진화율이 20%로 올라갔다. 전날까지는 5%였다. 벤추라 카운티의 힐파이어는 진화율이 80%까지 올라가 진정 국면이다.

남가주에서는 일부 지역에 대피령이 해제되면서 수만 명의 주민이 집으로 돌아갔다. LA 카운티 서부에서 폐쇄됐던 101번 프리웨이 구간도 통행이 재개됐다. 주말까지 캘리포니아 전역에서 대피하거나 강제 대피령이 내려진 주민 수가 약 30만 명에 달했는데, 현재는 15만 명 정도로 줄었다고 AP통신은 전했다. LA 카운티 시미밸리와 챗워스 사이 118번 프리웨이 주변에서 또 다른 산불이 발화해 소방당국을 긴장시키고 있다. 이 불은 피크파이어로 명명됐으며 아직은 피해 상황이 크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이번 동시다발 산불의 원인으로 전력회사의 파손된 설비가 지목되면서 당국이 조사를 벌이고 있다고 AP통신이 보도했다. 북가주 산불 피해 지역 주민인 베시 앤 코울리는 산불이 일어나기 하루 전인 지난 7일 이 지역에서 전기를 공급하는 PG&E(퍼시픽가스일렉트릭)로부터 “전력선이 스파크를 일으키고 있어 직원이 방문할 필요가 있다”는 이메일을 받았다고 주장했다. 끊어진 전력선에서 튄 스파크가 산불의 발화 원인이 됐을 가능성을 제기한 것이다.LA/연합

폐허로 변한 마을

폐허로 변한 마을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