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박, 친박과 화해?…김무성, 최경환 구치소 직접 찾아 면회

[헤럴드경제]박근혜 대통령 탄핵에 참여했던 비박계 좌장 김무성 의원이 국정원 특활비 뇌물수수 혐의 등으로 구속기소 된 최경환 자유한국당 의원을 지난달 면회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의원은 30일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최경환 의원을 우리가 한 번 면회 가는것은 당연한 것”이라며 “정진석 의원과 함께 면회를 갔는데, 최 전 의원과 나는 잘 지낸 사이였다”고 말했다.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에 찬성하며 한국당의 전신 새누리당을 탈당했던 김 의원이 친박(친박근혜)계 핵심이자 전 정권의 실세였던 최 의원을 면회한 것은 처음이다. 이를 놓고 당내에서는 친박과 비박의 화해 제스처라는 말이 나온다.

원내대표 선거와 전당대회를 앞두고 계파 갈등이 또다시 수면 위로 떠오를 조짐으로 보이자, 갈등이 격화돼 분당이라도 되면 21대 총선을 앞두고 보수재건은 물 건너갈 것이라는 우려도 깔렸다.

김무성 자유한국당 의원. [헤럴드경제DB]

김무성 자유한국당 의원. [헤럴드경제DB]

김 의원은 “과거에는 최경환 의원, 이병기 전 대통령 비서실장, 조윤선 전 장관, 전직 국정원장 등 여러 명이 수감돼 있었다”며 “한 번에 한 명씩만 면회가 가능해 누구는 보고 누구는 안 보고 오기 난감해서 차일피일 미루다가 연말 전에 위로하기 위해 최 전 의원의 면회를 다녀왔다”고 했다.

그는 “최 의원이 감옥에 있으면서 만감이 교차하는지 나라 걱정을 많이 했다”며 “최 의원은 ‘뉴스를 보니 아직 친박과 비박이 싸우는데 제발 싸우면 안 된다고 면회 온 친박계 인사들에게 늘 이야기했다’고 했다”며 “나도 잘 화합하자고 화답했다”고 덧붙였다.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