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브렉시트 찬반 놓고 전 -현직 총리 ‘설전’

메이 총리, ‘브렉시트 한번 더 투표’ 주장 블레어 전 총리 비판

영국 메이 총리 [사진=EPA연합뉴스]

영국 메이 총리 [사진=EPA연합뉴스]

테리사 메이 영국 총리가 브렉시트(Brexit·영국의 유럽연합 탈퇴)의 찬반을 묻는 또 한차례의 국민투표를 줄기차게 요구하는 토니 블레어 전 총리를 강도 높게 비판했다.

16일(현지시간) BBC 및 스카이 뉴스 등에 따르면 메이 총리는 전날 발표한 성명에서 “의회는 영국민의 결정(2016년 브렉시트 국민투표)을 전달할 민주적 의무가 있다”며 제2 국민투표 개최 가능성을 또다시 일축했다.

그러면서 블레어 전 총리를 겨냥해 “국익보다는 자신의 정치적 이익을 위해 (브렉시트) 절차를 뒤엎으려는 이가 너무 많다”면서 “우리 협상력을 약화하는 제2 국민투표에 대한 그의 요구는 자신이 한때 일했던 총리실과 국민에 대한 모욕”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나는 영국민과 영국을 위한 좋은 합의를 위해 싸우고 있으며, 앞으로도 싸워 나갈 것”이라고 다짐했다.블레어 전 총리는 최근 브렉시트와 관련된 정치적 교착 국면을 타개하기 위해 영국이 다시 국민투표를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앞서 2016년 6월 영국의 브렉시트 국민투표에는 전체 유권자 4천650만 명 중 72.2%가 참가해 51.9%가 ‘EU 탈퇴’에, 48.1%가 ‘EU 잔류’에 표를 던졌다.

토니 블레어 전 영국총리

토니 블레어 전 영국총리

그런데도 내각 일각에서는 브렉시트 합의가 의회의 벽을 넘기 어려운 만큼 제2 국민투표를 통해 전환점을 마련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이와 관련, 사실상 부총리 역할을 하는 데이비드 리딩턴 국무조정실장은 지난달노동당 하원의원 20여명을 만난 데 이어 지난 13일에도 제2 국민투표를 요구하는 노동당 의원 10여명과 만났다는 사실이 알려져 배경이 주목된다.

리딩턴 실장은 필립 해먼드 재무장관, 앰버 루드 고용연금부 장관, 그레그 클라크 기업부 장관, 데이비드 고크 법무장관 등과 함께 교착상태 해결을 위해서는 새로운 국민투표가 필요하다고 결론 내린 내각 내 ‘5인방’ 중 한 명이다.

반면 제러미 헌트 외무장관은 이날 일간 텔레그래프의 일요판인 선데이 텔레그래프와의 인터뷰에서 영국이 EU와 아무런 협정을 맺지 못하고 결별하는 이른바 ‘노 딜’(no deal) 브렉시트를 하더라도 번성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헌트 장관은 ‘노 딜’에 따른 혼란이나 위험, 영향이 예상되므로 책임감 있는 정부라면 필요한 준비를 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역사적으로 우리는 이보다 더 큰 도전에 처한 적이 있었다”며 이를 잘 해결할 수 있다고 낙관했다.

onlinenews@heraldcorp.com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