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올림픽위원회 회장, 도쿄올림픽 선정 위한 ‘뇌물공여’ 의혹

2013년 IOC 아프리카 위원들 상대 불법적 로비 벌인 혐의

2020년 도쿄 하계올림픽 및 패럴림픽 대회의 마스코트 [사진=도쿄 올림픽대회 및 패럴림픽대회 조직위원회]

[헤럴드경제=모바일섹션] 일본 올림픽위원회(JOC) 회장이 2020년 도쿄올림픽 선정과 관련해 뇌물을 제공한 혐의로 프랑스 사법당국의 수사를 받고 있다고 일간 르 몽드가 1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해당 보도에 따르면 프랑스 검찰과 사법부는 일본 올림픽위원회(JOC)의 다케다 스네카즈(竹田恒和) 회장의 부패 혐의를 포착해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 지난 2013년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에서 열린 하계올림픽 유치 총회 당시, 일본 측이 국제올림픽위원회(IOC)의 아프리카 출신 위원들을 상대로 불법적인 로비활동을 했다는 혐의다.

특히 스네카즈 위원장은 200만 유로(약 25억7천000만원)의 뇌물을 제공한 혐의에 대해 조사를 받고 있다. 스네카즈 회장은 지난달 10일 프랑스 수사관들의 대면 조사를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프랑스는 2020 하계 올림픽 개최지로 도쿄가 선정된 것과 관련해 3년 전부터 내사를 벌여왔다.

현재 이 사건은 르노 반 륌베크 수사판사에게 배당됐는데, 법원은 지난달 예심 개시 결정을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예심은 판사들이 기소여부를 결정하는 단계다.

onlinenews@heraldcorp.com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