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주자 워런 “억만장자들 공짜로 먹는 것 멈추고 싶다”

연일 ‘부유세’ 도입 주장…“부자들 정당한 몫 지불해야”

“모두를 위한 시스템…보육·학자금 대출 등에 사용”

FILE PHOTO: Potential 2020 U.S. Democratic presidential candidate Warren speaks in Claremont 2020년 미국 대선 출마를 선언한 엘리자베스 워런 상원의원(민주·매사추세츠.사진)이 “억만장자들이 공짜로 먹는 사람(freeloaders)이 되는 것을 그만두길 바란다”며 부유세 도입을 다시 한 번 주장했다.

워런 의원은 1월 31일(현지시간) CNBC와의 인터뷰에서 하워드 슐츠 전 스타벅스 최고경영자(CEO)나 마이클 블룸버그 전 뉴욕시장 같은 억만장자들이 미국의 “사회 계약(social contract)”에 동의하고 “그들의 정당한 몫”을 지불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그것이 부자와 강자만을 위해서가 아니라 우리 모두를 위해 작동하는 시스템을 만드는 길”이라고 강조했다.워런 의원은 이달 초 5000만달러 이상의 자산을 보유한 미국인에게 ‘부유세(wealth tax)’를 부과할 것을 제안했다.

그는 대선 출마를 선언한 슐츠를 겨냥해 “대통령직을 돈으로 살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비판하기도 했다 .워런 의원은 이날 인터뷰에서 “우리는 억만장자들이 일어나서 ‘나는 대선에 출마하고 싶다. 내가 계획한 우선 정책 중 하나는 억만장자들에게 새로운 세금을 물리지 않는 것이다’라고 말하는 것을 봐왔다”고 지적했다.

이어 “세금(부유세)은 초백만장자인 모두가 대가를 지불하는 방안이다. 서명을 한 사람이나 자신이 좋아하는 자선단체에만 기부하겠다고 하는 사람만 내는 것이 아니다”라며 “그것은 의무다. 사회 계약의 일부다. 그것은 미국 시민이 되는 것의 일부다”라고 강조했다.

워런 의원은 “전체 미국인은 평균적으로 자신이 소유한 부의 약 3.2%를 세금으로 낸다. 그러나 99%의 미국인들은 7.2%를 지불한다”고 부연했다.그는 부유세가 보육이나 학자금 대출 지원, 그린 뉴딜(Green New Deal) 등에 사용될 수 있다고 말했다.

김현경 기자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