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현진 첫 라이브피칭 “시범경기 2월 등판도 문제없어”

“오늘은 제구가 내 맘처럼 되지는 않아…변화구 모두 던졌다”
류현진, 20구 라이브 피칭

류현진, 20구 라이브 피칭 LA 다저스의 류현진이 19일(현지시간) 미국 애리조나주 글렌데일 캐멀백랜치의 스프링캠프에서 첫 라이브 피칭을 하고 있다. 글렌데일(애리조나주)=연합

 

류현진(32·로스앤젤레스 다저스)이 어깨 수술 후 처음으로 ’2월 중 시범경기 첫 등판’을 소화할 전망이다.

류현진은 19일(현지시간) 미국 애리조나주 글렌데일의 캐멀백랜치에서 2019년 첫 라이브 피칭을 한 뒤 “다음 일정은 정해지지 않았지만, (2월 24일 시작하는) 시범경기 초반에도 등판이 가능한 몸 상태를 만들었다”고 말했다.

이날 류현진은 맥스 먼시와 데이비드 프리스 두 타자를 두 타석씩, 총 4타석 상대했고 공 20개를 던졌다. 지난해 류현진은 2월 24일에 첫 라이브피칭을 했다. 올해는 나흘 빨리 라이브피칭에 돌입했다.

시범경기 등판일은 더 당겨질 전망이다.류현진은 지난해 3월 12일에 시즌 첫 시범경기를 치렀다. 3월 초 등판이 예정됐지만, 감기로 등판을 미뤘다.

2017년에도 3월 12일에 시범경기에서 첫 등판 했고, 2015년에는 3월 13일에야 첫 시범경기를 치렀다. 2016년에는 전해(2015년) 어깨 수술을 받고 재활하느라 시범경기를 치르지 못했다.

 

류현진 '첫 라이브 피칭 어땠어'

류현진 ‘첫 라이브 피칭 어땠어’ LA 다저스의 류현진이 19일(현지시간) 미국 애리조나주 글렌데일
캐멀백랜치의 스프링캠프에서 첫 라이브 피칭을 마친 뒤 포수 오스틴 반스와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글렌데일(애리조나주)=연합

류현진은 메이저리그 진출 첫해인 2013년 2월 25일 시범경기에 등판하며 빅리그 신고식을 치렀다. 2014년에는 현지시간 2월 28일, 한국시간 3월 1일에 시범경기 첫 경기에 나섰다.

현지시간을 기준으로 해도 2014년 이후 2월 중에 시범경기를 치른 적이 없다.

어깨 통증이 류현진을 괴롭힌 2015년부터 류현진은 3월에야 시범경기에 나설 수 있었다.

하지만 ‘건강’을 강조하는 올해는 다르다.

류현진은 지난해(2월 24일)보다 나흘 빠르게 라이브 피칭을 시작했다. 그리고 “시범경기 초반에도 등판할 수 있다”고 자신감을 드러냈다.

16일 불펜피칭, 20일 라이브 피칭 때 류현진의 공을 받은 다저스 포수 오스틴 반스는 “류현진은 계획을 가지고 구위를 올리고 있다. 자신이 가진 변화구를 모두 자신 있게 던질 수 있는 수준까지 왔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당연히 아직은 정규시즌 한창때보다 구속이 덜 나온다. 하지만 개막(다저스 개막전은 3월 29일)까지 한 달 이상을 남긴 시점이라는 걸 고려하면 류현진의 공 움직임, 구속은 매우 좋다”고 평가했다.

멀리서 류현진 흐뭇하게 바라보는 배지현 전 아나운서

멀리서 류현진 흐뭇하게 바라보는 배지현 전 아나운서 LA 다저스 류현진의 아내 배지현 씨가 19일(현지시간) 미국 애리조나주 글렌데일 캐멀백랜치의 스프링캠프를 찾아 남편이 팬들에게 사인해주는 모습을 흐뭇하게 바라보고 있다. 글렌데일(애리조나주)=연합

 

다음은 류현진과의 일문일답.

– 올해 첫 라이브 피칭을 한 소감은.

▲ 제구가 생각한 대로 되지는 않았다. 하지만 편안하게, 재밌게 던졌다. 아직 실전 경기를 치른 건 아니어서 특별한 느낌은 없다.

– 라이브 피칭 공 배합은 어떻게 했나.

▲ 피칭하기 전부터 내가 던질 공은 다 던지려고 했다. 내가 갖춘 구종 모두를, 알맞은 개수로 던졌다. 포수 사인대로 체인지업 2개, 커브 3개, 슬라이더 2개를 던졌다. 구속은 확인하지 않았다.

– 포수 오스틴 반스와 어떤 얘기를 나눴나

▲ 구종에 대해 이야기했다. 반스가 ‘컷 패스트볼이 좋다’고 하더라.

– 지난해보다 라이브 피칭 시작일이 나흘 더 빨랐는데?

▲ 큰 의미는 없다. 항상 스프링캠프 시작 후 불펜피칭을 두 번 하고서 라이브 피칭에 돌입했다. 며칠 빠르게 했다고 큰 변화가 있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 메이저리그 커미셔너가 시범경기에서 ‘투구시간 제한’을 두겠다고 하는데 영향이 있겠는가.

▲ KBO리그에서 투구시간 제한을 경험했다. 별로 의식할 일은 아니다. 큰 문제는 없을 것 같다.

– 다음 일정이 정해졌나.

▲ 내일 코칭스태프와 상의해서 다음 일정을 결정한다. 라이브 피칭을 또 하건, 바로 시범경기에 등판하건 문제는 없다. 어차피 지금은 1, 2이닝 정도만 던지는 시기다. 시범경기 초반에 등판해도 문제없을 만큼 몸 상태는 올라왔다.

– 올해 스프링캠프를 건강하게 치르는 것 같다.

▲ 항상 스프링캠프에서는 잘 준비했다. 하지만 2014년부터 매년 부상자 명단에 올랐다. 선수가 부상을 당하면 본인도, 팀도 손해다. 모든 선수가 아프지 않은 걸 첫 번째 목표로 삼는다. 나도 올해는 부상자 명단에 오르지 않겠다는 목표를 세웠고, 건강에 관한 얘기를 자주 하게 된다.

– 매니 마차도가 샌디에이고 파드리스와 계약했다.

▲ 이제 상대 타자니까, 잘 잡아야 한다.

– 전설적인 투수 돈 뉴컴이 별세한 데 대해 말해달라.

▲ 레전드가 돌아가셨다. 메이저리그 전체가 슬픈 날이다. 평소 구장에서 만나면 정중하게 인사드렸다.

글렌데일(애리조나주)=연합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