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전역 5만개 IoT 센서 설치…‘스마트시티 서울’로 도약

스마트시티 서울 추진계획 발표…총 1조4000억 투자

IoT공유주차 시스템ㆍ지능형 CCTV 등 본격 도입

도시ㆍ행정 데이터+신기술+민관협치로 시민일상 혁신

세종대로 가시권 시뮬레이션.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스마트시티는 시민 삶의 질을 높이는 가장 유용한 방식이 될 수 있다. 서울시는 시민 일상 한 가운데에 있는 도시행정, 교통, 안전, 환경, 복지, 경제를 중심으로 한 ‘스마트시티 서울 추진계획’을 통해서 세계 전자정부 1위 위상을 넘어 가장 앞서나가는 빅데이터 기반 스마트시티로 도약하겠다” (박원순 서울시장)

서울시가 세계 전자정부 1위 도시라는 위상을 넘어 이제 빅데이터와 ICT 신기술을 기반으로 가장 앞서나가는 ‘스마트시티 서울’로 한단계 업그레이드 된다.

13일 박원순 서울시장은 시청 대회의실에서 ‘스마트시티 좌담회’를 열고 2022년을 목표로 ‘스마트시티 서울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지난 1월 서울시 ‘생활현장 스마트시티 특구’로 처음 지정된 성동구 정원오 구청장과 양천구 김수영 구청장도 함께 했다.

총 1조4000억원을 투자하는 스마트시티 서울의 핵심은 ‘21세기의 원유’로 불리는 빅데이터다. 그동안 ‘정보화’라는 이름으로 올빼미버스, 공공와이파이, 엠보팅 같은 개별 서비스를 제공해온 데 이어 이제는 그동안 구축한 세계 최고의 ICT 기술ㆍ인프라와 누적된 도시ㆍ행정 데이터에 사물인터넷(IoT), 블록체인 같은 4차 산업혁명 핵심기술을 결합해 신성장 동력을 만들고 이전에 없던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목표다.

이미 보유한 행정데이터는 물론 도시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현상과 시민행동을 데이터화하고 기업ㆍ시민과 함께 활용해 시민 삶의 변화를 만들어낸다는 계획이다. 스마트시티 서울 추진계획은 시민 일상과 밀접한 ▷행정 ▷교통 ▷안전 ▷환경 ▷복지 ▷경제 등 6대 분야 총 18개 전략과제로 추진된다.

우선 2022년까지 서울 전역에 5만개의 ‘IoT(사물인터넷) 센서’를 설치한다. 5만개의 ‘IoT 센서’는 도시현상(미세먼지, 소음, 바람, 야간 빛 세기 등)과 시민행동(유동인구, 차량이동 등) 데이터를 수집한다. 특히 5만개 센서에서 수집할 도시데이터를 비롯해 기존에 시가 보유 중인 행정데이터를 한 곳에서 저장ㆍ분석ㆍ활용하는 ‘공공 빅데이터 통합 저장소’를 연내 구축한다.

서울시 스마트도시위원회 위원인 김규호 서강대 교수는 “서울시가 축적하게 될 도시데이터는 도시 내 현상들에 대한 인과관계, 상관관계에 대한 과학적 분석과 합리적 이해의 폭을 크게 넓힐 것으로 기대된다”며 “학계와 산업계에서 데이터 융합을 통해 우리의 상상을 뛰어넘는 새로운 형태의 용도들이 나타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교통 분야에서는 상암 DMC에 세계 최초로 조성 중인 ‘5G 융합 자율주행 테스트베드’를 비롯해 IoT 기술로 실시간 주차가능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IoT 공유주차 시스템’, AI 기술로 기사와 승객을 연결하는 ‘AI 택시’ 서비스를 올해 새롭게 시작한다.

또 노인복지시설 등 인프라 설치를 할 때도 유동인구 데이터를 분석해 수요가 있는 곳에 확충한다. 도시계획을 수립하거나 새로 건물을 지을 때 기존 도시환경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3D 기반 버추얼 서울’로 시뮬레이션 함으로써 도시관리정책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 한다.

인공지능(AI) 기술로 시민 질문에 자동으로 답변하는 ‘챗봇’ 기능을 올해 120다산콜에 시범 적용하고 빅데이터와 AI 기술을 기반으로 영상을 분석해 싸움, 방화 같은 특정상황을 자동 탐지하는 ‘지능형 CCTV’도 본격적으로 도입한다.

이밖에도 서울시는 민간기업의 혁신적 아이디어와 기술을 기반으로 도시문제를 해결하고 판로개척에 어려움을 겪는 중소ㆍ벤처 기업이 스마트시티 사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협업 체계를 구축하고 스마트시티 산업생태계 조성에도 나선다. 이를위해 아이디어 제안부터 사업화 진행까지 원스톱으로 이뤄지는 온라인 플랫폼 ‘스마트서울 협치시스템’이 오는 5월 오픈하고 스마트시티 관련 신산업 육성과 일자리 창출을 위해 ‘스마트시티 펀드’를 2022년까지 2500억원 규모로 조성한다.

한편 생활현장 스마트시티 특구는 사물인터넷 등 첨단 ICT 기술을 적용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한다. 특히 시민들이 실제 생활하는 현장중심 서비스를 구현한다는 목표다. 3년(2019~2021년) 간 36억원(시비 30억, 구비 6억)이 투입돼 ‘스마트 횡단보도’, ‘맞춤형 스마트 보안등’ 등 스마트시티 솔루션이 설치될 예정이다.

[헤럴드경제=최원혁 기자]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