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대통령, 16일 중앙아시아 3국 순방…“신북방정책 공감대 확산”

투르크메니스탄ㆍ우즈베키스탄ㆍ카자흐스탄 7박8일간 국빈방문

지난달 10일 아세안 3국 순방길에 오른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가 경기도 성남 서울공항을 통해 첫 순방지인 브루나이로 출국하기 전 손을 들어 인사하고 있다. [연합=헤럴드]

문재인 대통령이 16~23일 신북방정책 파트너인 투르크메니스탄, 우즈베키스탄, 카자흐스탄 등 중앙아시아 3개국을 국빈방문한다고 고민정 청와대 부대변이 8일 밝혔다.

문 대통령의 이번 순방은 중앙아 3개국과의 전통적인 우호협력 관계를 더욱 강화하고, 신북방정책에 대한 공감대를 확산해 이들 국가들과의 미래 협력 토대를 구축하는 데 목적이 있다. 청와대는 이번 방문으로 고려인 동포들이 다수 거주하고 있는 이들 국가와의 역사ㆍ문화적 유대를 강화함으로써 장기적이고 지속가능한 관계 발전을 이루는 데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했다

문 대통령은 우선 16~18일 투르크메니스탄을 방문해 베르디무하메도프 대통령과의 정상회담 등 일정을 갖고 상생번영을 위한 실질 협력방안에 대해 협의할 예정이다.

이어 18~21일 우즈베키스탄을 찾는 문 대통령은 미르지요예프 대통령과 만나 양국 간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한 단계 높은 수준으로 격상하고, 미래지향적인 협력 확대 방안에 대해 논의할 방침이다.

문 대통령은 순방 마지막 일정으로 21~23일 카자흐스탄을 방문해 최근 취임한 토카예프 신임 대통령을 만난다. 문 대통령은 카자흐스탄 신정부와 신뢰관계를 구축하고 양국관계의 호혜적 협력 증진 방안에 대해 논의한다.

[헤럴드경제=강문규 기자]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