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한인언론인대회 29일 서울서 개막…광주 함평 완도 등지 순방

세계 한인 언론인들, 고국서 네트워킹하며 전남지역 현장취재

29일부터 5일간 제18회 세계한인언론인대회…23개국서 80여명 참가

a_IMG_4179
지난해 4월 열린 세계한인언론인 대회 개회식<사진=okja.org>

750만 재외동포의 권익을 대변하는 한국어미디어 단체를 표방한 세계한인언론인협회(회장 전용창)는 4월 29일(월)부터 5월3일(금)까지 서울과 광주, 전남 완도, 함평군 등지를 순방하며 제18회 세계한인언론인대회를 개최한다.

3·1운동 및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에 맞춰 ‘지나온 100년, 미래 100년 재외동포와 함께’라는 주제로 열리는 이번 대회에는 20여 개국 70여 재외동포 언론사의 대표와 편집 인 등 80여 명이 참가한다.

4월 29일 오후 6시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 국제회의장에서 열리는 개막식에는 김덕룡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수석부의장, 협회 총재로 추대된 정영수 CJ 글로벌경영 고문, 이상진 외교부 재외동포 영사실장, 이재진 한국언론학회장, 더불어민주당 박병석 이종걸 심재권 의원, 자유한국당 강석호 의원, 바른미래당 김관영 정병국 의원 등이 참석할 예정이다.

대회 둘째 날인 30일 오전 국회 도서관에서는 독립운동가 우당 이회영 선생의 손자인 이종걸 의원이 ‘지나온 100년 해외언론과 독립운동사’란 주제로 특강을 가질 예정이며, 100년 전 아시아와 오세아니아 지역 신문에 보도된 독립운동 관련 자료들이 소개된다. 또 ’1인 미디어 시대, 소셜 미디어 시대’란 주제의 특강도 진행된다.

참가자들은 30일 오후 광주광역시로 이동해 국립 5·18민주묘지에 헌화한 뒤, 광주광역시 관계자들과 면담을 갖고 광주광역시와 세계한인언론인협회의 협력 방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할 예정이다. 또 참가자들은 현지의 시민단체 관계자들과 간담회도 갖는다.

이어 참가자들은 전남 완도군과 함평군을 차례로 방문해 ▲청해진 장보고 본영과 교류협력 간담회 ▲윤선도 문화유적지 탐방 ▲함평 나비축제 현장 취재 등의 일정을 갖는다.

이와 함께 참가자들은 재외동포 기자학교 설립 등 세계한인언론인협회 추진사업과 관련한 토론회를 열고, 정부와 국회 등에 요청사항 등을 담은 결의문을 채택, 발표할 예정이다.

세계한인언론인협회는 40여개국에서 한국어로 매체를 발행· 운영하는 180여 미디어를 회원으로 두고 있는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사단법인으로 지난 2002년부터 매년 봄과 가을에 세계한인언론인대회와 국제심포지엄을 개최하고 있다.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