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있는 약초 이야기] 빈랑

maxresdefault

우리가 흔히 알고있는 야자나무의 종류에는 여러가지가 있다. 그중 가장 잘 알려진것이 코코넛야자와 대추야자 그리고 이 빈랑야자로 알려져 있는 아레카 야자이다.

주로 동남아시아에서 자라나는 열대야자는 코코넛야자 라고 하고 , 중동지역, 즉 사막지역에서 자라는 야자는 대추야자(캘리포니아에서 자라는 야자 역시 대추야자이다), 그리고 비슷하게생겼지만 다른 열매가 달리는 아레카야자로 인도나 말레이지아 지역에서 주로 수확한다.

이중 오늘 설명드릴것은 한의학에서 약초로 사용되고있는 빈랑이라는 아레카 야자수의 열매이다.

참고로 성경에 등장하는 종려나무 역시 야자나무인데 그것은 전부가 다 대추야자를 의미한다. (이 대추야자에 대해서는 다음주에 설명드리도록 하겠다. )빈랑은 한국의 전통있는 한의원에서는 경험방으로 자주 사용되었지만 현대 한의사님들이나 이곳 미국에서 한의원을 운영하시는 한의사분들이 이 빈랑을 사용하는 예는 지극히 드물다. 그도 그럴것이 이 약초의 카테고리가 구충제의 카테고리에 들어있기때문이 아닐까 생각한다.

사실 이 빈랑에 대해 여러가지 고사가 전해오는데 그중 하나를 살펴보면 옛날 운남지방에 난향이라는 한 아름답고 부지런한 처녀가 살았는데 암봉이라는 총각과 결혼을 약속한 사이었다고 한다. 그런데 어느날부터 이 난향의 배가 점점 불러오는것을 알고 암봉은 부정한 여인이라고 해서 절교를 선언했고 난향의 아버지 역시도 자신의 딸이 다른 남자와 통정한줄 알고 자신의 딸에게 실망한 나머지 빈랑 한줌을 집어주고 산속으로 들어가 죽으라고 딸을 집에서 쫒아내었다고 한다.

산으로 들어간 난향은 며칠뒤 배가 꺼진 상태로 집으로 다시 돌아왔는데 이를 이상하게 여긴 동네사람들이 난향이 들어간 산속에 가보니 난향의 대변에 작은 뱀같은 기생충덩어리가 섞여있는것을 보고 난향의 배가 부른것이 기생충때문이었다는 사실을 알게되었고 이 빈랑이 기생충을 박멸하는효능이 있음을 알게되었다고 한다.

이 빈랑의 효능을 살펴보면 몸속의 기생충을 박멸해주고 정체해있는 기를 돌려주고 소화기능을 돕고 이뇨및 배변작용을 도와준다고 적혀있다. 그런데 이 효능을 잘 살펴보면 이 모든 효능이 하나의 요인으로 귀착되는데 그것이 바로 몸속의 기생충때문이 아니었을까 하는 생각을 해본다.

예전에는 초근목피로 연명하던 백성들이 소고기를 먹기는 힘들었을것이고 기껏해야 돼지고기 정도였을텐데 사람도 먹기힘든 쌀을 돼지의 사료로 사용하기에는 가당치도 않았을것이고 주로 인분을 먹였을것이니 당연히 사람몸에 기생충이 생겼을것이고 그 기생충으로 말미암아 몸의 기의 흐름도 장애를 받았을것이며 이에따른 부작용으로 소화장애나 심지어 변비까지 생겼을것이니 이 빈랑의 살충효능이 이 모든것을 치료할 수 있었을것이라는 설명이 가능하다.

현재 한국이나 미국에 살고있는 우리 역시도 기생충으로부터 자유롭지는 않다. 예전에 비하면 많이감소한 편이지만 그래도 2년에 한번정도는 구충제를 복용하라 권하고 싶다. 만약 그것이 귀찮거나화학성분으로 만들어진 구충약 자체를 싫어하는 분이 계시다면 이 빈랑으로 차를 만들어 가끔씩 마시라고 권해드린다.

빈랑차 만드는 법빈랑 50g, 고련근피 50g을 1 갤론의 물을 넣고 1시간정도 끓이고 아침 저녁으로 마신다. 보통 3~4일정도 분량이며 3인 가족이 마시면 하루정도의 분량이다. 대부분 24시간정도가 지나면 자연스럽게 대변으로 배출된다.

혹자들은 이 빈랑이 중독성있는 약물이라고 삼가라하지만 그것은 이 빈랑을 씹는 담배처럼 즐겨 씹는 민족의 경우에 해당하고 (빈랑을 씹으면 거기서 우려나오는 액체가 환각작용이 있다는 보고가 있다.) 건조한 빈랑을 이따금씩 차처럼 마시는 경우에는 아무런 중독성이 없으니염려하지않으셔도 된다.

김성진/중방의가 한의원 원장

◇ Joong Bahng Acupuncture & Health Supplement(8345 Garden Grove Blvd., # 101, Garden Grove, CA 92844)

▲문의전화:(714)530-3187/Fax: (714)922-9146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