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탄핵 놓고 분열된 민주당…역사적 의무? 정치적 실익?

‘즉각 탄핵’ 요구하는 강경파 vs ‘정치적 실익’ 따지는 신중파

힐러리 클린턴, 즉각 탄핵 필요성 강조…초당적 행동 압박

트럼프는 ‘결백’ 강조 “정략적 탄핵 시도하면, 대법원 가겠다”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의장이 지난 23일(현지시간) 뉴욕에서 열린 ‘타임 100 서밋’ 행사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AP=헤럴드]

[헤럴드경제=박도제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러시아 스캔들 특검보고서 공개 이후 민주당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탄핵 절차 돌입은 역사적인 임무라고 주장하는 강경파와 탄핵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 입게 될 정치적 타격 등을 고민하는 신중파의 입장이 팽팽히 맞서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 2016년 미국 대선에서 민주당 후보로 나섰던 힐러리 클린턴도 즉각적인 탄핵 필요성을 강조면서 초당적인 행동을 압박하고 나섰다.

워싱턴포스트(WP)는 24일(현지시간)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즉각적인 탄핵 이외에는 다른 선택지가 없다는 내용을 뼈대로 하는 힐러리 클린턴의 칼럼을 비중있게 실었다.

힐러리는 칼럼에서 로버트 뮬러 특검 보고서를 통해 우리의 선거가 부패했으며, 민주주의가 폭행 당했고, 주권과 안보가 침해됐다는 명확한 결론에 이르렀다는 점을 언급했다. 그러면서 “(특검보고서는) 미국인들에 대한 심각한 범죄를 담았다”며 “즉각적인 탄핵 외에는 다른 선택이 없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그는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탄핵은 러시아로부터 위협받고 있는 미국의 안보를 지키고 미래를 위한 것이라며 공화당의 초당적인 협력의 필요성에 대해서도 역설했다.

이 같은 민주당의 직전 대선 후보의 메시지는 민주당 내부에서 지속되고 있는 신중파와 강경파 사이의 갈등에도 일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특검보고서 발표 이후 지난 22일 긴급 전화회의를 통해 대책을 논의한 민주당에서는 사법방해 행위를 한 대통령에 대해 탄핵 절차에 돌입하는 것이 의원들의 임무를 다하는 것이라는 입장과 탄핵이 불발할 경우 입게 될 타격에 대한 우려와 함께 보다 명확한 증거를 확보해야 한다는 입장 사이의 간극이 좁혀지지 않고 있다.

민주당의 4선 의원인 재레드 허프먼은 “(대통령 탄핵이) 매우 어려울 수 있지만, 그것이 우리가 의원직을 유지하고 있는 이유”라며, 탄핵에 옹호하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알렉산드리아 오카시오 코르테즈 의원 등 당내 강경파 의원들도 당내 의원들로 하여금 탄핵 발의에 동참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하지만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 등 민주당 지도부는 탄핵에 앞서 여전히 충분한 증거 확보가 필요하단 입장으로 소환장 발부 등을 통한 자체 증거 확보에 노력하고 있다.

이처럼 민주당의 갈등이 지속되는 가운데, 트럼프 대통령은 연일 자신의 결백을 주장하면서 정치적인 공세를 중단해야 한다는 목소리를 내고 있다.

전날 50여 개의 폭풍 트윗을 올리며 자기 방어에 나선 트럼프 대통령은 24일(현지시간)에도 트윗을 통해 “공모도, 사법방해도 없었다”며 “나는 전혀 잘못한 것이 없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의회의 대통령 탄핵 사유 가운데 하나인 ‘중범죄와 경범죄’도 저지르지 않았다면서 민주당 일각의 탄핵론에 대해 비판했다. 그러면서 “만약 당파적인 민주당 의원들이 탄핵을 시도한다면, 나는 먼저 연방대법원으로 향할 것”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민주당이 주도하는 미 하원이 각종 소환장을 발부하고 있는 것에 대해서도 불응 방침을 고수하며 정면대응하고 있다. 특히 사법 방해 행위에 대해 진술할 수 있는 도널드 맥갠 전 백악관 법률고문을 상대로 의회 증언을 요구하며 소환을 추진하고 있는 것에 대해서도 “터무니없다”고 대응했다.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