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10일 0시1분 추가관세” ..중국 “1분 뒤 보복”

미국, 관보에 ‘대중 관세 인상’ 공지…압박 강화

중국, ‘대응조치’ 경고…“무역전쟁 연장 준비돼 있다”

9~10일 미중 고위급중 무역협상…실패 시 전면전으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오른쪽)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EPA=헤럴드경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오른쪽)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EPA=헤럴드경제]

[헤럴드경제=김현경 기자] 9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DC에서 열리는 미중 고위급 무역협상을 앞두고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중국에 대한 추가 관세 계획을 관보 사이트에 공지하며 대중 압박을 강화했다.

중국은 미국이 관세 인상을 강행하면 즉각 보복 관세로 대응하겠다고 경고했다.

미중 무역 담판이 성공적으로 끝나지 않을 경우 양국이 서로 관세 폭탄을 투하하면서 휴전 상태에 있던 미중 무역전쟁이 전면전으로 확대될 전망이다.

로이터통신, 블룸버그통신 등에 따르면 미 무역대표부(USTR)는 8일 관보 사이트에 2000억달러(약 234조원) 규모의 중국산 제품에 대한 관세율을 10일부터 기존 10%에서 25%로 인상하겠다고 공지했다.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USTR 대표는 관세 인상 시점이 미국 동부시간으로 10일 0시 1분(한국시간 오후 1시 1분)이라고 밝혔다. USTR은 “중국은 이전 협상에서 합의한 구체적인 약속으로부터 후퇴했다”며 “트럼프 대통령이 25%로의 관세 인상을 지시했다”고 설명했다.

다만 “이 문서는 발행되지는 않았고 9일 발행될 예정”이라면서 이해 당사자들이 일부 제품에 대해 관세 인상 예외를 요청할 수 있는 절차를 구축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스티브 므누신 미국 재무부 장관은 중국이 무역협상에서 제 궤도에 복귀한다면 추가 관세 계획을 재고할 수 있다고 단서를 달았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트위터에서도 대중 압박을 이어갔다.

그는“중국이 무역협상에서 후퇴하고 재협상을 시도한 이유는 조 바이든이나 매우 약한 민주당원 중의 한 명과 협상을 해서 앞으로 몇 년 동안 미국(연간 5000억 달러)에 계속 돈을 뜯어낼 수 있을 것이라는 진심 어린 희망 때문”이라며 “그런 일은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중국은 합의를 위해 (류허 중국 부총리가) 지금 미국으로 오고 있다고 막 알려왔다. 우리는 지켜볼 것”이라면서도 “연간 1000억달러 이상의 관세가 미국의 금고를 채우는 것에 찬성한다. 그것은 미국에는 위대하며 중국에는 나쁘다!”고 강조했다.

미국의 공세에 중국도 물러서지 않고 팽팽히 맞서고 있다. 중국은 미국의 관세가 집행된다면 1분 뒤 보복 관세를 부과하는 방안을 준비하고 있다고 블룸버그는 전했다.

중국 상무부는 이날 트럼프 대통령의 트윗 후 몇 시간 만에 성명을 내고 미국이 관세를 인상하면 “필요한 대응조치(countermeasures)를 취해야만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어 “무역 갈등을 격화시키는 것은 양국(미중) 국민은 물론 전 세계에 이익이 되는 것이 아니다”라며 “중국은 그런(관세 인상) 움직임을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비판했다.

중국 관영 글로벌타임스도 이날 “중국은 미국과 무역전쟁을 연장할 준비가 돼 있다”고 전했다. 미중이 관세 폭격을 시작할지 여부는 이제 고위급 무역협상에 달렸다.

라이트하이저 대표, 므누신 장관과 류 부총리가 이끄는 미중 협상단은 중국의 기술이전 강요 중단 명문화, 미국의 기존 대중 관세 철폐, 중국의 이행강제 장치 등을 두고 씨름을 벌일 것으로 보인다.

양국이 합의에 도달하지 못할 경우 추가 관세가 집행된다. 현재 미국과 중국은 각각 2500억달러, 1100억달러 규모의 상대국 수출품에 고율 관세를 부과하고 있다.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