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ㆍ18 앞에서 스스로 발목 잡힌 한국당

황 “5ㆍ18 징계, 기념식 이후에”…여야 비판 쏟아져

당 내부에서도 “빨리 매듭 못지은 상황 부담스러워”

자문위 두고 여야 충돌…국회 윤리특위도 파행 계속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와 나경원 원내대표. [연합=헤럴드]

[헤럴드경제=유오상 기자] 연초부터 불거진 ‘5ㆍ18’ 논란이 한국당의 발목을 잡고 있다. 그간 당 안팎에서 “5ㆍ18문제를 매듭지어야 한다”는 요구가 빗발쳤지만, 당 지도부가 결론을 내리지 못하면서 한국당은 논란 속에 5ㆍ18 기념식을 맞게 됐다.

17일 한국당에 따르면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는 오는 18일 광주에서 예정된 5ㆍ18민주화운동 기념식에 참석한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황 대표는 전날 충남 당진화력발전소 방문 직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기념식 참석 여부를 묻는 질문에 “그간 바뀐 사정이 있느냐”며 “기념식에 다녀오겠다”고 말했다.

한국당은 5ㆍ18 기념식은 국가 행사인데다 황 대표가 초대를 받은 상황에서 가지 않을 이유가 없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황 대표의 참석에 정치권 안팎에서 노골적으로 황 대표의 참석에 불만을 나타내고 있다는 점이 한국당 입장에서는 고민이다.

실제로 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당은 기념식을 앞두고 일제히 한국당에 대한 공세에 나섰다.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한국당은 망언 의원에 대한 내부 징계 절차를 완료하고 광주에 가야 한다”고 강조했고, 바른미래당과 민주평화당도 일제히 “징계 문제부터 처리하라”고 촉구했다. 일부 시민단체들은 아예 “황 대표의 참석을 막겠다”며 시위까지 예고했다.

한국당 관계자는 “국가 행사에 초대받은 이상 가야 한다는 것이 당 지도부의 생각”이라며 “그러나 5ㆍ18문제로 당이 공격을 받고 있는 지금 상황을 부담스러워하는 의원들의 의견도 있다”고 했다. 황 대표 입장에서는 광주 방문이 득이 될 수 있지만, 당 전체적으로는 오히려 논란을 부추겨 손해일 수 있다는 우려다.

이 같은 배경에는 당 안팎의 우려에도 좀처럼 지도부가 5ㆍ18 관련 문제를 매듭짓지 못하고 있다는 불만도 자리하고 있다. 실제로 황 대표는 ‘5ㆍ18 망언’ 논란으로 징계 절차에 회부된 한국당 소속 의원들의 처리 문제에 대해 “수사 중인 과정에서 징계 문제 처리에 부담이 있을 수 있다”고 했다. 사실상 징계 시점을 5ㆍ18 기념식 이후로 잡은 셈이다.

오히려 한국당이 스스로 논란을 매듭짓지 못하면서 5ㆍ18을 앞두고 오히려 불필요한 논란만 가중되는 상황이다. 최근에는 당에서 주최한 행사에 5ㆍ18 망언 논란을 두둔했던 한 보수 유튜버가 초청돼 논란이 일었다.

이에 황 대표가 “5ㆍ18 피해자들의 아픔을 다시 건드리는 일은 안하는 것이 좋다”며 “5ㆍ18에 대한 온당한 평가와 그에 따른 조치들을 해나가는 게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며 진화에 나섰지만, 여권에서는 “이래놓고 황 대표가 기념식에 참석한다는 것이 진정성 있는 행보인지 의문”이라며 각을 세웠다.

징계 문제에 대해 황 대표는 “광주에 다녀온 뒤 이른 시일 내에 처리하겠다”고 했지만, 실제 처리에는 시일이 걸릴 전망이다. 망언 의원들에 대한 징계안을 심사하는 국회 윤리특별위원회는 5ㆍ18 유공자 출신 위원장 선임에 반발하는 한국당과 바른미래로 인해 논의를 시작조차 하지 못하고 있고, 고발 수사 역시 결론까지는 시일이 걸릴 전망이다. 국회 윤리특위 관계자는 “위원장이 다음주에 정상화 방안 논의를 위한 간사단 회의를 다시 열기로 하면서 사실상 기념식 전 처리는 어렵게 됐다”며 “특위 정상화 역시 지금으로선 가능성이 낮은 상황”이라고 말했다.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