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렵지 않다” 송중기x장동건, 최초 or 낯선 ‘아스달연대기’ 설명서

배우 송중기(왼쪽부터), 장동건, 김지원, 김옥빈이 28일 서울 강남구 임피리얼팰리스 호텔에서 열린 tvN 새 주말드라마 '아스달 연대기' 제작발표회에 참석해 포즈를 취하고 있다. (뉴스 1)

배우 송중기(왼쪽부터), 장동건, 김지원, 김옥빈이 28일 서울 강남구 임피리얼팰리스 호텔에서 열린 tvN 새 주말드라마 ‘아스달 연대기’ 제작발표회에 참석해 포즈를 취하고 있다. (뉴스 1)

“2회까지만 보면 흠뻑 빠질 겁니다.”

tvN 새 주말드라마 ‘아스달 연대기’(극본 김영현, 박상연/연출 김원석)의 제작발표회가 28일 오후2시 서울 강남구 논현동 임피리얼팰리스호텔에서 열렸다. 김원석PD, 김영현 박상연 작가, 주연배우 장동건 송중기 김지원 김옥빈이 참석했다.

‘아스달 연대기’는 대한민국에서 한 번도 시도해보지 않았던, 태고를 배경으로 ‘아스’에서 서로 다른 전설을 써가는 영웅들의 운명적 이야기를 그린드라마다. 장동건 송중기 김지원 등 호화 캐스팅 라인업으로 화제를 모으고 있다.

‘선덕여왕’, ‘뿌리깊은 나무’, ‘육룡이 나르샤’ 등을 공동 집필한 김영현, 박상연 작가가 극본을 맡았으며, ‘미생’, ‘시그널’, ‘나의 아저씨’ 등을 통해 특유의 섬세한 연출을 선보인 김원석 감독이 메가폰을 잡아 기대작으로 떠올랐다.

배우 송중기, 장동건(오른쪽)이 28일 서울 강남구 임피리얼팰리스 호텔에서 열린 tvN 새 주말드라마 '아스달 연대기' 제작발표회에 참석해 포즈를 취하고 있다.(뉴스 1)

배우 송중기, 장동건(오른쪽)이 28일 서울 강남구 임피리얼팰리스 호텔에서 열린 tvN 새 주말드라마 ‘아스달 연대기’ 제작발표회에 참석해 포즈를 취하고 있다.(뉴스 1)

그러나 기존에 없던 그림이기에 다소 낯선 느낌을 지울 수 없다. 방영 전 이런 분위기를 읽은 듯 작가들은 ‘어렵지 않다’는 것을 강조했다. 김영현 작가는 “간단하게 말하면 상고시대를 다룬 판타지 드라마다. 어렵다고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사실상 이 네 분이 드라마상에서 싸우는 이야기다. 어렵지 않게 진행될 것”이라고 소개했다.

박상연 작가는 “고대 인류사를 가져와서 가상의 땅에서 가상의 역사를 설정했다. 그 안에서 벌어지는 사랑, 투쟁, 희생, 권력의 이야기다”라고 했다. 이어 “가상의 세계를 생각하면 어렵게 보일 수도 있는데, 간단하게 설명하겠다”라면서 “장동건, 김옥빈이 엄청난 분들이고, 송중기 김지원이 ‘개뿔’도 없는 사람인데 이들이 과연 엄청난 분들을 대상으로 어떻게 맞서며 성장하는지가 핵심이다. 쉽지 않냐”고 말해 웃음을 자아냈다.

이 새로운 드라마는 어떻게 시작됐을까. 김 작가는 “‘뿌리깊은 나무’를 끝내고 2012년에 이것 저것 찾아봤다. 인류학 책들이 굉장히 많이 나왔다. 그중 한 원시부족의 통과의례를 주제로 한 강의를 보면서 확 몰입을 했다. 이걸 가지고 드라마를 만들면 새로우면서 재미있는 드라마가 될 것 같다고 생각했다”라고 했다.

이어 “이걸 방송사에 보낼 때는 다들 화들짝 놀라면서 말리더라. 7년이 지난 지금 이 시점에 공개할 수 있게 돼서 감회가 새롭다”라고 덧붙였다.

박 작가는 “작품을 쓸 때 ‘이런 걸 써도 될까’ 생각을 많이 하는데 이번 드라마할 때 제일 많이 느꼈다. 이번에 누군가 말려줄 줄 알았는데, 아무도 안 말렸다. 배우들도 ‘이게 가능하겠냐’가 아니라 ‘해봅시다’라는 반응이어서 여기까지 오게 됐다”고 설명했다.

배우 김지원이 28일 서울 강남구 임피리얼팰리스 호텔에서 열린 tvN 새 주말드라마 '아스달 연대기' 제작발표회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뉴스 1)

배우 김지원이 28일 서울 강남구 임피리얼팰리스 호텔에서 열린 tvN 새 주말드라마 ‘아스달 연대기’ 제작발표회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뉴스 1)

배우들 역시 새로움에 끌렸다. 먼저 장동건은 극 중 ‘타곤’ 역을 맡는다. 타곤은 고대도시 아스달의 전쟁 영웅으로, 대전쟁을 승리로 이끌어 아스달이 도시 국가로 번성하는 기틀을 마련하며 강력하고 노회한 정적을 차례로 제거해 권력의 정점에 서게 된다. 아직 왕이 등장하지 않았던 인류사의 시기에 아스 최초의 왕을 꿈꾸는 인물이기도 하다.

장동건은 “캐스팅이 들어왔을 때 작가, 연출에 대한 신뢰감이 있었고 굉장히 설레는 마음으로 대본을 봤다”면서 “대본이 할머니가 옛날 이야기 들려주듯이 재미있게 들렸다”라고 했다. 이어 “내가 연기할 타곤이라는 인물이 굉장히 입체적이고 선과 악을 구분지을 수 없는 미묘한 캐릭터이더라. 배우로서 욕심이 났다. 또 같이 작업할 배우들이 너무 훌륭하고 좋아서 마음에 들었다”고 덧붙였다.

송중기는 아스달에서 재앙의 별이라 불리는 푸른 객성의 기운을 타고 태어난 ‘은섬’ 역을 맡는다. 저주의 아이를 지키기 위해 고군분투한 어머니 아사혼 덕분에 은섬은 목숨을 건지게 되고 험난한 고난을 견디고 살아남아 성장해, 훗날 아스달에게 재앙과도 같은 존재가 되어 다시 등장한다.

송중기는 “작가 선생님들과 7년 전’뿌리깊은 나무’에서 처음 뵀다. 내가 한석규 선배의 아역이어서 4회까지만 출연했다. 뭐라고 해야 할까. 너무나 큰 영광이었지만 작가분들과 끝까지 작업하지 못 했다는 점에서 갈증이 있었다”라고 했다.

이어 “감사하게도 이번에 불러주셔서 흔쾌히 했다. 작가님들의 작업실에 놀러갔는데 처음 보는 언어가 벽에 붙어 있었고 새로운 인종, 지도가 있었는데 이 드라마에 대한 것이더라. 자연스럽게 두분에 대한 신뢰, 김원석 감독은 ‘성균관 스캔들’ 호흡이 있어서 흔쾌히 합류했다”라고 했다.

김지원은 극 중 ‘탄야’ 역을 맡는다. 탄야는 은섬과 같은 별의 운명을 갖고 태어난 와한족 씨족어머니 후계자다. 그녀는 가혹한 역경 속에서 몇백 년에 걸쳐 계획된 자신의 사명을 깨달아가고, 훗날 아스달에서 가장 존귀한 존재가 되어 정치가로서의 야망을 펼친다.

김지원은 “이 대본이 어떻게 그려질지 궁금했고, 그림에 연기가 어우러지면 멋있는 작품이 될 거라는 기대감이 들었다. 이 작품을 지금 하지 않으면 또 할 수 있는 기회가 있을까 싶었다. 그래서 더 하고 싶었다”라고 했다. 이어 “타나라는 캐릭터가 어려운 상황에서 굴하지 않고 치열하게 살아가는 캐릭터라 더 많이 매력을 느꼈다”라고 덧붙였다.

배우 김옥빈이 28일 서울 강남구 임피리얼팰리스 호텔에서 열린 tvN 새 주말드라마 '아스달 연대기' 제작발표회에 참석해 포즈를 취하고 있다.( 뉴스 1)

배우 김옥빈이 28일 서울 강남구 임피리얼팰리스 호텔에서 열린 tvN 새 주말드라마 ‘아스달 연대기’ 제작발표회에 참석해 포즈를 취하고 있다.( 뉴스 1)

김옥빈은 멀리 서쪽에서 청동기술을 전해온 해족 족장의 딸이자 권력을 갈망하는 ‘욕망의 정치가’ 태알하 역을 맡았다. 태알하는 자신을 괴롭히는 모든 것으로부터 벗어나기 위해 권력을 갈망하게 된 똑똑하면서도 가슴이 뜨거운 인물이다.

김옥빈도 “이 대본을 처음 받았을 때 굉장히 특이하다고 생각했다. 쉽게 제작되고 쉽게 창작하는 이야기가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다”라면서 지금이 아니면 언제 고조선 시대를 배경으로 연기를 할 수 있을까 생각이 들었다”라고 했다. 이어 “판타지를 가미해서 무한한 상상력을 더한 드라마가 탄생하는데 내가 연기자로서 놀 수 있다는 생각에 참여했다”고 덧붙였다.

이날 박상연 작가는 ‘한국판 왕좌의 게임이 아니냐’는 물음에 “그 드라마는 인류 엔터테인먼트의 정점에 있는 작품이라고 생각하고 모든 면에서 훌륭한 드라마다”라며 “감히 표방할 수도 없고, 맞지 않는다고 생각한다”라고 했다. 이어 “우리 나름대로 가상의 시대 안에서 좋은 작품을 만들려고 노력했다”라고 덧붙였다.

장동건은 새로운 설정의 드라마가 어렵게 느껴지지 않았냐는 물음에 “촬영장소도 실제 (대본상) 지도처럼 지역이 완성되어 있어서 배우들이 위치를 숙지하면서 촬영했다”라며 “처음에는 용어들이 달라서 오는 어려움이 있었고, 종족 이름, 사랑도 다른 단어로 표현된다. 변형된 단어들이 있어서 더 방대하게 느껴졌다”라고 했다.

이어 “처음 1, 2회가 지나서 익숙해지면 그 다음부터는 어렵지 않다”라며 “부족들간의 캐릭터, 종족들, 부족들이 인지가 되면 굉장히 몰입도가 높은 내용이다. 파트를 세 개로 나눈 것도 뒷부분이 기다려지는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라고 했다.

김옥빈은 “어렵다기보다 재미있다는 느낌을 많이 받았다. 나라가 세워지기 전이니까 부족들이 존재하는데, 만나는 부족마다 분장도 다르고 사상이나 지배체제도 다르다. 그런 점이 재미있었다”라고 했다.

이어 “또 현대에서는 잘 다듬어진 날카로운 칼인데, 청동이다보니 무겁고 둔탁한 칼이더라. ‘글래디에이터’같은 영화를 보면서 날렵하지 못 하다는 생각을 했는데 그럴 수 밖에 없는 검이더라”라고 덧붙여 웃음을 자아냈다.

송중기는 캐릭터의 비주얼에 대해 “내가 속한 와한족은 굉장히 따뜻한 지방에서 살고 있는 부족이다보니 원시적인 느낌을 주고 싶어서 거의 헐벗은 느낌의 비주얼이다”라면서 “위에 상의를 입었는데 달릴 때보니 벗은 것과 마찬가지더라. 원시적인 느낌이 신선했다”라고 했다.

이어 “신선한 점이 마음에 들어서 이 작품을 선택했다. 비주얼적으로도 좋은데 아무래도 촬영할 때 추운 건 어쩔 수 없더라. 그림을 보면서는 추위를 다 잊을 수 있을 정도로 너무나 경이롭고 예쁜 장면들이 많았다”라고 덧붙였다.

새로운 드라마인 만큼 작가들도 시청률 예상은 실패했다. 박 작가는 “나는 그동안 늘 시청률 예상을 하고 내기를 하면 꼭 맞히는 사람이었다”면서 “그런데 내가 했던 어떤 작품과 다르게 아무 것도 예상이 되지 않는다. 그 어떤 작품과 다르게 걱정되고 떨리고 무섭다. 데뷔할 때의 심정이다. 시청률을 이렇게 모르겠다. 잘 됐으면 좋겠다”라고 했다.

‘아스달연대기’는 6회분량의 파트 3로 나누어진다. 오는 6월1일부터 파트 1(6회), 2(6회)가 방송되고, 파트3는 올해 하반기 방영 예정이다. 김 작가는 “1,2,3을 나눈 것은 세 부분이 명확하게 갈라지는 지점이 존재한다. 파트1의 끝을 보면 왜 나눴는지 아실 것이다”라며 “확연하게 다른 어떤 것이 발생해서 일부러 나눴고 파트3의 경우에는 정말 모험일 수 있는데 앞부분 내용들을 더 깊이 이해한 후에 오픈하는 것이 좋다는 판단에서 그렇게 하게 됐다”라고 설명했다.

‘아스달연대기’ 파트1은 오는 6월1일 오후 9시 처음 방송된다.(뉴스 1)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