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있는 약초 이야기] 충영

이글을 읽는 독자들이나 또 한의학업에 종사하는 분들도 ‘충영’이 뭔지 생소한 분들이 많을 줄 안다. 충영은 한마디로 벌레집이다. 좀 더 부연설명을 하자면 식물체에 벌레가 알을 낳아 기생하면서 그결과로 생긴 이상발육된 부분이다. 일종의 혹같은것인데 주로 열매나 뿌리부분에 자주 발견된다. 이 충영이 만들어지는 원인에 대해서는 학자들간에 여러 이설들이 있으나 가장 유력한 설은 식물자체가 외부로 부터 받는 자극에 대해 스스로를 보호하기위해서 만드는 방어기전이라는 것이다.

주로 한방에서 약초로 사용하는 충영은 오배자(붉나무충영) , 몰식자( 너도밤나무 충영) , 참나무충영 (너도밤나무도 넓은 의미의 참나무에 속하지만 몰식자와는 다른 벌레가 참나무에 산란기생한것은 별도로 참나무충영이라고 한다.) 그리고 오늘 설명 드릴 목천료자 (개다래충영)가 있다.

이중 단험방으로 자주 사용하는 약초로 효과가 단연 으뜸인 약초가 바로 이 개다래충영이라는 약초다.

개다래는 다래와는 달리 겉부분이 딱딱하고 신맛이 너무 강해서 예로부터 먹지못한다고 해서 개다래라고 붙여진 이름이다. 물론 먹어도 무관하지만 잘 먹지않는다는 의미에서 붙여진 이름일게다.

(사실 그 맛이 너무 강하고 매워서 생으로는 도저히 먹지 못한다.)바로 이 개다래나무열매에 벌레가 들어가서 자극해서 울퉁불퉁하게 열매모양이 바뀐 형태 를 가을에 채취해서 말려 약재로 사용하는데 그것이 바로 개다래충영 이른바 목천료자이다.

목천료자의 효능은 신장기능을 튼튼하게하고 풍을 치료하는 기능이 있어서 중풍, 안면신경마비,그리고 풍습으로 인한 관절염등에 사용한다. 그러나 가장 뛰어난 효능은 바로 이 목천료자에 통풍을 치료하는 효능이 탁월하다는 사실이다. 특히 급성으로 오는 통풍에는 이것만한 약초가 없을 정도로 효과가 좋다.

먹는 방법은 주로 차처럼 끓여먹거나 혹은 환으로 만들어먹는 방법이 있고 만약 직접 채취할 수 있으면 채취한후 바로 술을 담그거나 효소를 만들어 두었다가 4~6개월후에 먹는 방법이 있다. 위에서 언급한 바 생으로 먹어서는 안되며 또한 과다복용을 해서도 안되는데 이유는 환각작용이 있기때문이다.

이 약재를 구입하는데에 몇가지 흠이 있다면 이 약재는 재배가 불가능하므로 야생에서 채취해야한다는 점이다. 야생에서 채취한다는 말은 가격이 그만큼 비싸다는 것이다. 또 많이 쓰이는 약재가 아니라서 그만큼 희소가치가 크다는것이다. 한국에서는 건재상에서 주로 300그램에 십여만원을 호가한다.

또한 이곳 미국에서는 구하기가 하늘에 별따기라는것이다. 본원에서도 매년 가을에 한번씩 한국으로부터 들여오기때문에 내원 환자 치료 외에는 판매를 하고있지않다.

중국산도 있다 그러나 역시 중국에서도 많이 사용하는 약재가 아니라서 그것을 수입하는 건재상은 없는걸로 안다. 단지 내가 이 약초를 소개하는 이유는 통풍으로 고생하는 분이 계시다면 한국에 지인에게 부탁해서라도 이 약초를 구하셔서 드시라는 것이다. 한국에서는 그리 어렵지않게 구할 수 있는 약재이니 인편으로 부탁하면 구하기는 그리 어렵지는 않을것이다.

또 미국에서 구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구해보라는 것이다. 이 개다래는 미국에도 있긴한데 개다래충영만을 따로 파는 곳은 없는것으로 안다.

혹 고양이를 키우는 분들이 계시다면 한번은 들어보셨을 silver vine이 바로 이 개다래다. 고양이가 이 나무가지를 주면 좋아서 어쩔줄을 모른다고 해서 일본에서는 고양이 천연 장난감으로 주로 판매되고 있고 그 가지가 미국에 수입되서 pet shop에서 고양이 놀잇감으로 판매되고있지만 이 나무의 충영만을 따로 판매하는 곳은 현재까지 알려져있지않다. 일본얘기가 나왔으니 한가지 더 이 나무에 대해 여담하나를소개하자면 일본에서는 이 개다래를 일반 다래보다 더 귀하게 여기는데 개다래에는 성기능을 강하게 하는 효능이 있고 그 이름도 ‘마다다비(又旅)’라고 해서 여행하다가 힘들어 쓰러졌을때 이 개다래를 먹고 다시 힘을 얻어 여행한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라고 하는데 이는 아마도 사람보다 고양이를 더 사랑하는 나라이기 때문이라고 생겨난 이야기라고 보는게 맞을것이다.

다음은 이 개다래충영을 차로 만들어 복용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다.

감초 5g개다래 충영 5g이 두약재를 물 720 cc를 넣고 물의 양이 절반이 될때까지 달인다음 하루 세번 나누어 마시면 된다.

이 약초를 우습게 보지 말고 40여일만 꾸준히 복용하면 통풍이 일시적으로 나아지는것뿐 아니라 거의 완치도 가능하다.

김성진/중방의가 한의원 원장

◇ Joong Bahng Acupuncture & Health Supplement(8345 Garden Grove Blvd., # 101, Garden Grove, CA 92844)

▲문의전화:(714)530-3187/Fax: (714)922-9146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