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 개발자들, 애플 상대 ‘앱스토어 독점’ 소송

“앱스토어, 앱 판매·유통 독점…30% 수수료 부과”

[AP=헤럴드경제]

[헤럴드경제=김현경 기자] 미국 규제당국이 애플 등 정보기술(IT) 공룡들을 대상으로 ‘반(反)독점’ 조사 준비에 나선 가운데, 애플리케이션(앱) 개발자들이 앱스토어의 독점적 정책을 이유로 애플에 소송을 제기했다.

블룸버그통신은 4일(현지시간) 앱 개발자들이 애플의 온라인 앱 마켓인 ‘앱스토어(App Store)’가 앱의 판매·유통을 독점해 경쟁을 가로막는다며 캘리포니아 법원에 소송을 냈다고 보도했다.

이번 소송은 지난달 미 연방대법원이 소비자들에게 앱스토어에서만 앱을 사도록 한 애플을 상대로 소송을 제기하도록 허용한 이후 나온 것이다.

앱 개발자들은 애플이 앱 판매·유통을 독점하고 있기 때문에 iOS(아이폰·아이패드 운영체제)용 앱을 앱스토어에서 판매할 수밖에 없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애플이 개발자들에게 거의 11년간 앱과 앱 안의 상품을 팔면서 30%의 수수료를 부과했다고 밝혔다.

또한 이들은 애플이 가격 책정에도 제한을 뒀다고 주장했다.

앱 개발자들의 변호인인 스티브 버먼은 “애플은 노골적으로 시장 지배력을 남용해 개발자들에게 손해를 끼쳤다”며 “개발자들은 iOS 앱을 판매할 수 있는 유일한 플랫폼인 앱스토어를 이용할 수밖에 없었다”고 말했다.

반면 다른 스마트폰 OS인 안드로이드 이용자들은 구글의 플레이스토어 말고도 다른 곳에서 앱을 구입할 수 있다.

다만 구글도 자체 앱 마켓에서 판매된 앱에 30%의 수수료를 부과한다.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