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무원 김치, 美 월마트 모든 매장 입점

 

 

퍼블릭스 매장 포함 5000곳

미국 월마트에 유통하는 풀무원 김치 4종 [풀무원 제공]

풀무원이 국내 김치제조사 중 최초로 미국 월마트 전 매장에 입점하고 미국 현지 시장 공략에 나섰다.

풀무원은 글로벌 최대 유통사 미국 월마트와 미국 동부 유통강자 퍼블릭스 전 매장에 입점해 김치 판매를 시작했다고 27일 밝혔다. 월마트 3900개 매장, 퍼블릭스 1100개 매장 등 미국 내 총 5000개 매장에 김치를 공급한다. 풀무원 관계자는 “미국 교민 시장은 한국에서 쌓은 브랜드 명성으로도 어느 정도 실적을 기대할 수 있지만 미국 1위 유통사인 월마트 전 매장에 입점한다는 것은 품질, 맛, 수익성, 생산력 등을 모두 인정받아야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월마트가 풀무원 김치를 택한 이유는 미국 전 지역에 공급 가능한 유통망, 한국에서 만든 본토 김치, 미국인에게 민감한 김치 냄새 해결, 32년째 김치박물관을 운영한 전통 등 크게 네 가지로 꼽힌다. 풀무원은 2년간 월마트의 까다로운 심사 끝에 김치 입점에 성공했다고 관계자는 설명했다.

미국에 수출하는 풀무원 김치는 ‘나소야’ 브랜드를 달고 판매한다. 나소야는 풀무원USA가 미국에서 판매하는 대표 두부 브랜드이다. 품목은 썰은김치 매운맛(Nasoya Kimchi spicy, 397g), 썰은김치 순한맛(Nasoya Kimchi mild, 397g), 깍두기 순한맛(Nasoya radish Kimchi mild, 397g), 백김치(Nasoya white Kimchi mild, 411g) 등 4종이다.

전북 익산 풀무원 글로벌김치공장에서 제조한 김치는 출고 약 30일 후에 미국 길로이 풀무원USA 김치물류창고에 도착한다. 익산에서 길로이까지 거리는 지도상으로 9257㎞다. 제조에서 배송, 유통까지 전 과정에 풀무원의 김치 발효 노하우가 축적된 ‘김장독쿨링시스템’을 적용, 김치유산균이 살아있는 아삭하고 신선한 김치를 미국 소비자에게 공급한다.

풀무원식품 이준화 CM(Category Manager)은 “지난 2013년 미국 건강전문지 헬스가 김치를 세계 5대 건강식품으로 선정한 후 김치가 미국인의 주목을 끌기 시작했다”며 “이후 미국인들은 김치를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과 같은 건강식품으로 인식하는 경향이 생겨 김치에 대한 인식이 긍정적으로 바뀌고 있다”고 했다.

또 “미국 내 아시아인의 구매력 상승과 함께 아시안 식품에 대한 관심이 늘고 있고 BTS 등 한류 열풍은 미국 밀레니얼 세대까지 한식에 대한 허들을 낮춰주고 있다”고 덧붙였다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