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 시위, 영국 중국 외교전으로 번지나

영국 차기 총리 유력 후보인 보리스 존슨 전 외무장관. [로이터=헤럴드경제]

영국 차기 총리 유력 후보와 현 총리가 홍콩 시위 지지 의사를 밝히며 중국에 ‘일국양제(一國兩制·한 국가 두 체제)’ 준수를 촉구했다. 이에 중국 측은 “홍콩은 더 이상 영국의 식민지가 아니다”라며 즉각 항의했다. 홍콩 시위가 영국과 중국 간의 외교전으로 번지는 양상이다.

영국 차기 총리 유력 후보인 보리스 존슨 전 외무장관은 3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과의 인터뷰에서 “홍콩 시민들은 정치적인 동기로나 임의적으로 인권을 제한할 수 있는 중국 본토 송환 방안에 대해 의심을 품고 불안해할 권리가 있다”면서 “그들을 지지하고 그들의 모든 길을 기꺼이 변호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일국양제가 그동안 지켜져 왔고, 지금도 지켜지고 있으며, 앞으로도 버려져선 안 된다는 것을 중국에 강조하고 싶다”고 말했다.

영국과 중국이 1984년 체결한 ‘영국-중국 공동선언(홍콩반환협정)’은 1997년 중국 반환 이후에도 50년 동안 홍콩이 현행 체계를 기본적으로 유지토록 하는 ‘일국양제’를 기본으로 하고 있다.

테리사 메이 영국 총리 역시 이날 하원 질의응답에서 “중국 정상에 직접적으로 (홍콩 시위 관련) 우려를 전했다”면서 “반환협정에 담긴 홍콩의 고도의 자율성, 권리와 자유 등은 존중돼야 한다”고 말했다.

영국 측의 이같은 발언에 대해 중국 측은 즉각 반발했다.

류샤오밍 주영 중국 대사는 이날 기자들에게 “영국 정부는 홍콩 내부 문제에 부적절한 발언을 했을 뿐만 아니라 폭력적으로 법을 어기는 이들을 도와주는 잘못된 편에 서기로 했다”며 “홍콩은 중국의 특별행정구이지 더이상 영국의 식민지가 아니라는 점을 강조하고 싶다”고 말했다.

이어 영국 정부와 새 총리가 중국 내부 문제에 간섭하는 것을 자제한다면 양국 관계에 어떤 문제도 없겠지만 이같은 원칙이 지켜지지 않는다면 문제가 발생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러나 영국 외무부는 물러서지 않고 류 대사를 이날 초치할 예정이라고 BBC가 전했다. 영 외무부는 류 대사에게 홍콩과 관련한 영국 정부의 입장을 다시 한번 강조할 예정으로 알려졌다.

앞서 제러미 헌트 영국 외무장관이 “중국이 홍콩반환협정을 위반할 경우 심각한 결과를 불러올 것”이라고 경고하자, 겅솽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식민지 시절 환상에 취해 있다”고 비난한 바 있다.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