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가주 규모 6.4 강진…수일 내 더 큰 지진 가능성

1999년 모하비 사막 7.1짜리 지진 이후 남가주서 최대 규모

화재 등 수십 건 피해 상황 조사 중

4일(현지시간) 남가주 리지크레스트시 부근에서 규모 6.4의 강진이 발생했다(지도 출처: USGS 홈페이지). © 뉴스1

4일(현지시간) 남가주 리지크레스트시 부근에서 규모 6.4의 강진이 발생했다(지도 출처: USGS 홈페이지). © 뉴스1

미국 캘리포니아 남부 리지크레스트시 부근에서 규모 6.4의 강진이 발생했다고 미국 지질조사국(USGS)이 4일(현지시간) 밝혔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USGS는 이번 지진은 이날 오전 10시33분께 샌버나디노 카운티 셜즈밸리 인근 인요(Inyo)와 컨카운티가 만나는 지점에서 발생했다고 설명했다. 진앙지는 8.7㎞에 불과할 정도로 매우 얕아서 지진의 영향을 증폭시켰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리지크레스트시는 로스앤젤레스(LA)에서 북동쪽으로 125마일(약 200㎞) 떨어진 곳에 위치한 도시다. USGS는 당초 진도 규모가 6.6이라고 발표했다가 6.4로 하향 수정했다.

컨 카운티 소방국은 트위터에 “리지크레스트시와 그 주변에서 발생한 구조물 화재 등 수십 건의 사고를 조사하고 있으며 의료 지원이 필요한 상황도 파악 중이다”고 밝혔다.

페기 브리든 리지크레스트 시장은 CNN과의 인터뷰에서 “건물에서 떨어진 잔해물들이 사람들을 덮쳤다”고 말했다. 그는 여진도 겪었고 화재와 가스관 파손도 있었다고 전했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이번 지진에 따른 구체적인 인명 피해나 재산 피해 상황이 보고되지는 않고 있다.

독립기념일 휴일을 맞아 LA 코리아타운에서 친구들과 브런치를 즐기러 식당을 찾았다는 한인 정모씨는 “레스토랑에서 막 주문을 마친 순간 배에 탔을 때처럼 휘청거리더니 천정에 매달린 전등이 흔들렸다”라며 “지진이라고 생각하며 놀라긴 했지만 몇십초만에 잠잠해졌다”라고 전했다.

USGS 지진학자인 루시 존스는 CNN과의 인터뷰에서 이 지역이 앞으로 수일 내 많은 여진을 겪을 것이며 더 큰 지진에도 직면할 가능성도 있다고 경고했다.

브리든 시장은 MSNBC와의 인터뷰에서 “우리는 지진에 익숙하지만 이렇게 큰 지진은 익숙하지 않다”고 덧붙였다.

리지크레스트시는 주민들에게 다른 사람들, 특히 노인들을 돌봐달라고 요청했다. 이 도시에는 노인 인구가 다수를 차지한다.

그는 “전에도 많은 진동을 느ㄱ가봤지만, 이렇게 오래 지속되는 진동은 처음이다”며 자신은 자동차 운전 중 지진을 감지해 즉각 비상 브레이크를 걸었다고 설명했다.

캘리포니아는 이른바 ‘불의 고리’에 속해 있어 지진이 빈번하게 발생한다. 이번 지진은 오후 1시30분께 데스밸리 국립공원 가장자리 부근에서 감지됐다. 이어서 LA를 비롯, 네바다주 라스베가스와 리노, 멕시코의 엔세나다 등에서도 감지됐으며, 순식간에 수차례의 여진도 뒤따랐다.

진앙지는 높은 사막의 인구 2만7600명이 넘는 리지크레스트에 매우 가까웠다. 이 지역은 캘리포니아 동부 전단대와 관련이 있으며, 1995년 여름 5주 동안에는 약 2500번의 진동을 포함한 일련의 지진이 발생한 바 있다.

유럽 지진 감시기구인 EMSC에 따르면, 이번 지진은 약 2000만명의 사람들이 살고 있는 지역에서 감지됐다.

이 지역 거주자인 에이프릴 로드리게즈는 “우리는 혼비백산해서 집 밖으로 뛰쳐나왔다”며 “집안의 모든 물건들이 캐비닛, 선반, 벽에서 떨어져 미사일처럼 날아다녔다”고 멀했다.

이번 지진은 1999년 모하비 사막을 뒤흔든 진도 7.1의 지진 이후 가장 큰 규모였다. 또 2010년 부활절에 바하캘리포니아 지역에서 발생한 진도 7.2의 지진 이후 가장 광범위하게 감지된 지진으로 기록됐다.

LA의 인구 밀집지역에서 발생한 1994년 노스리지 지진은 진도 6.6이었다. (뉴스1)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