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 수영 전설 프레이저 “쑨양은 약물 사기꾼”

23일 열린 2019 광주세계수영선수권대회 남자 자유형 200m 결승에서 우승한 중국 쑨양(왼쪽 두번째)과 다른 수상자들이 함께 기념촬영을 했지만, 공동 동메달리스트 던컨 스콧은 외면했다.[연합=헤럴드경제]

호주의 수영 전설 돈 프레이저가 중국의 수영스타 쑨양을 ‘약물 사기꾼’이라 지칭하며 강하게 비판했다.

24일(한국시간) 더 오스트레일리안 등 외신에 따르면 프레이저는 호주 방송 ‘더 투데이 쇼’에 출연해 “국제수영연맹(FINA)은 쑨양이 이번 세계선수권에 참가할 수 있도록 해서는 안 됐다. 쑨양은 약물 사기꾼이고 우리는 모두 그 사실을 알고 있다”고 말했다.

쑨양은 지난 2014년 5월 도핑검사에서 금지약물에 대한 양성 반응이 나와 3개월 자격정지 징계를 받았다. 또 지난해 9월 도핑테스트에 응하지 않고 혈액 샘플이 담긴 유리병을 훼손해 도핑 논란이 됐다.

FINA는 쑨양에게 경고 조치만 취한 뒤 2019 광주 세계수영선수권대회 출전을 허락했다. 이에 세계반도핑기구(WADA)는 국제스포츠중재재판소(CAS)에 제소했지만, CAS의 결론이 오는 9월에서야 나오게 되면서 쑨양은 이번 세계수영선수권대회에 출전할 수 있었다.

앞서 23일 2019 광주 세계수영선수권대회 남자 자유형 200m 결승에서 금메달을 목에 건 쑨양은 시상식에서 영국의 던컨 스캇과 충돌했다. 스캇이 쑨양과의 악수 및 사진 촬영을 거부했기 때문이다. 이에 흥분한 쑨양은 스캇에게 거칠게 항의하며 소리쳤다.

지난 21일 남자 자유형 400m 시상식에서 호주의 맥 호튼이 보여줬던 모습과 흡사했다. 이날 호튼은 은메달을 목에 걸었지만 쑨양과 함께 시상대에 오르는 것을 거부했다.

프레이저는 “왜 쑨양의 참가를 허락해서 깨끗한 경쟁을 원하는 선수들이 ‘약물 사기꾼’과 경기를 하도록 만들었는지 이해할 수 없다”며 “나는 호튼과 스캇을 모두 지지한다”고 말했다.

이어 시상대에서 쑨양이 스캇을 향해 화를 냈던 행동에 대해서 프레이저는 “매우 역겨운 행동이었다. 그런 행동은 스포츠가 아니다”고 비판했다.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