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에만 3조5천억…3년 넘은 미거래 금융재산 8조 육박

만기 지난 휴면금융재산도 1조↑

[헤럴드경제=홍성원 기자]3년 이상 거래하지 않은 개인의 금융재산이 8조원에 달하는 걸로 나타났다. 만기가 지났지만 찾아가지 않은 보험금 등 휴면금융재산도 1조원이 넘었다.

금융감독원은 작년 말 기준 장기 미거래 금융재산이 7조7000억원이라고 31일 밝혔다. 휴면금융재산은 1조2000억원으로 파악됐다.

휴면금융재산은 휴면보험금 4902억원, 휴면예금 2961억원, 미수령 주식·배당금 1461억원, 휴면성 증권 1279억원, 휴면성 신탁 1070억원 등이다.

장기 미거래 금융자산으론 예금이 4조6148억원으로 가장 많았다. 은행에 3조5069억원, 상호금융에 1조575억원, 저축은행에 504억원이 묶여 있다. 이밖에 미지급 보험금 3조315억원, 불특정 금전신탁 112억원 등이 잠자고 있다.

금감원 측은 “잠자는 돈의 주인을 찾아주는 서비스를 하고 있지만, 여전히 휴면금융재산이 발생하고 있다”며 “휴면금융재산이 쌓이지 않도록 금융회사도 노력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금감원은 은행연합회 등 각 금융협회와 함께 금융기관들이 휴면금융재산을 줄이기 위해 노력한 우수사례를 발굴해 전파하고 있다.

금감원에 따르면 현재 일부 금융회사에서는 소비자가 금융상품을 새로 가입할 때 만기 후 자동 재예치, 자동 입금계좌 지정 등을 안내하고 있다. 계약 기간에 고객이 직접 자동 해지·연장 등 만기 관리 방법을 설정할 수 있게하는 시스템도 나오고 있다. 상품 만기 전후로 한 차례 이상 고객에 직접 연락하기도 한다.

금융사들은 장기간 거래가 없는 휴면재산을 서민금융진흥원에 출연한다. 출연되기 전 고객이 알 수 있게끔 안내하고 먼저 환급해주는 곳도 있다.

금감원은 향후 전체 금융회사에 휴면금융재산 관리 우수사례를 전파하고, 올해 4분기 중 금융업계와 함께 휴면금융재산과 미사용 계좌 찾아주기 캠페인을 벌일 계획이다.

휴면금융재산은 금융결제원이 운영하는 계좌정보 일괄 조회 시스템 ‘어카운트 인포’(www.payinfo.or.kr)나 금융소비자정보포털 ‘파인’(fine.fss.or.kr)의 ‘잠자는 내 돈 찾기 코너’에서 확인할 수 있다.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