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각 주법무장관들, IT공룡 반독점 합동조사 추진

[AP=헤럴드경제]

[헤럴드경제=김우영 기자] 미국의 주(州) 법무장관들이 IT 거대 기업들의 반독점 행위 조사를 함께 하기로 했다.

19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익명의 소식통을 인용해 주 법무장관들이 연대해 반독점 조사를 이르면 다음달 공식 시작한다고 보도했다.

합동 조사에 참여하는 주 법무장관은 20명 이상이 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조사 대상은 구글과 페이스북, 아마존, 애플 등이다.

주 법무장관들은 소수의 IT기업들이 시장 지배력을 이용해 경쟁을 억제했는지 들여다볼 방침이다. 이를 위해 IT기업에 민사 조사 청구를 할 가능성도 있다고 익명의 소식통은 전했다.

이 같은 움직임은 미 법무부와 연방거래위원회(FTC)가 이미 반독점 조사를 실시한 것에 이어 IT기업에게 적잖은 압박이 될 것으로 보인다.

WSJ은 약 12개 주 법무장관이 지난달 워싱턴DC에서 윌리엄 바 법무부 장관 등을 만나 IT업계의 경쟁 부족에 대해 논의했다고 전했다.

민주당 소속의 조시 스타인 노스캐롤라이나주 법무장관은 대변인을 통해 “이 문제에 대해 초당적인 대화에 참여하고 있다”고 말했다.

WSJ은 공화당 소속 주 법무장관도 포함된 초당파적 구성으로 정치적 동기에 의해 조사가 시작됐다는 의혹을 피해갈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