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미 실무협상] “3차 북미 정상회담 합의문 조율 과정”

지난해 6월 북미정상회담 당시 트럼프 미국 대통령(오른쪽)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헤럴드경제=모바일 섹션]북한의 입장을 대변하는 기관지가 이달 말 예정된 북·미 비핵화 실무협상에 대해 향후 북·미 정상회담의 합의문을 조율하는 과정이라 밝혔다. 미국 측이 준비하는 협상안에 지난해 하노이 회담과 다른 새로운 내용이 담겨있어야 한다는 ‘압박’도 잊지 않았다.

재일본조선인총연합회(조총련) 기관지인 조선신보는 12일 ‘조미실무협상, 성과적 추진을 위한 대전제’라는 기사에서 “(이달 말 예정인) 조미실무협상(북미 실무협상)은 수뇌회담(정상회담)에서 수표(서명)하게될 합의문에 담아내는 내용을 논의하고 조율하는 과정”이라며 “그만큼 협상팀이 지닌 책임은 막중하다”고 강조했다.

북한의 입장을 대변하는 이 기관지는 “실무협상이 결렬되고 대화가 중단된다면 연말까지 수뇌회담이 열리지 못하고, 미 대통령선거가 실시되는 2020년에 조선은 새로운 길을 모색하지 않을 수 없게 된다”며 “트럼프 행정부는 판문점 수뇌상봉을 통해 모처럼 마련된 협상타결의 기회를 놓치지 말아야 한다”고 거듭 압박했다.

신문은 북미정상회담의 성과에 대해 “관건은 미국 측이 준비하는 협상안”이라며 “하노이 회담 때와 같은 낡은 각본을 또다시 들고 나오는 경우 ‘조미(북미) 사이의 거래는 그것으로 막을 내리게 될 수도 있다’는 최선희 외무성 제1부상의 경고는 허언이 아닐 것”이라고 경고했다.

지난해 판문점에서의 실무협상 직후 스티븐 비건 미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가 “북한이 대량파괴무기의 완전한 동결을 취할 경우 인도적 지원과 외교관계의 개선 등 양보조치를 제공할 수 있다”는 발언을 거론하며 “하노이 회담에서 보인 그릇된 계산법을 반복한 것에 불과하다”는 압박까지 더했다.

신문은 북한이 “대량파괴무기의 폐기든, 동결이든 무장해제에 관한 요구를 받아들인 적이 없다”며 “미국의 정책변경과 행동수정에 상응하게 비핵화 조치를 취해나갈 용의는 표명했어도, 주권국가의 자위권을 무시하는 무장해제에 관한 강도적인 주장은 단호히 배격한다”고 강조했다. 협상 테이블에 올려놓을 주제는 비핵화이고, 그 외의 다른 논의는 받아들이지 않겠다는 것이다.

onlinenews@heraldcorp.com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