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 장관 “상황 악화 시 모든 옵션 가능”…중국군 개입 언급

시위대 폭력 도 넘어” 직접 비판

추가 긴급법 가능성도 열어놔

8일 열린 기자회견에서 캐리 람 홍콩 행정장관이 말을 이어가고 있다. [로이터=헤럴드경제]

8일 열린 기자회견에서 캐리 람 홍콩 행정장관이 말을 이어가고 있다. [로이터=헤럴드경제]

8일 블룸버그통신 등에 따르면 람 장관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나는 우리가 사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다고 확신하며 중앙정부도 이러한 입장”이라며 이같이 말했다.[헤럴드경제=정지은 인턴기자] 캐리 람(林鄭月娥) 홍콩 행정장관이 “홍콩의 시위 사태가 악화할 경우 어떠한 선택도 배제하지 않겠다”고 말하며 중국에 개입을 요청할 수도 있음을 시사했다.

람 장관은 “시위대는 상점들을 파괴하고 교통수단을 마비시키고 있으며, 그 폭력은 도를 넘었고 법을 어기고 있다”며 “정부는 이러한 폭력 행위를 근절하기 위해 최대한의 결의를 사용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같은 람 장관의 발언은 홍콩에 주둔하고 있는 인민해방군이 시위 진압에 나설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는 가운데, 중국 중앙정부의 개입 가능성을 열어둔 것으로 해석되고 있다.

이날 람 장관은 ‘긴급법’을 발동해 복면금지법을 시행한 것에 대해 “효력을 발휘할 때까지 시간을 갖고 지켜봐 달라”고도 호소했다. 앞서 람 장관은 4일 행정회의를 마친 후 기자회견을 열어 “5일 0시부터 복면금지법을 시행한다”고 발표했다. 복면금지법은 공공 집회나 시위 때 마스크, 가면 등의 착용을 금지하는 법으로, 미국·캐나다·독일·프랑스 등 15개 국가에서 시행하고 있다.

끝으로 람 장관은 “우리는 급변하는 상황에 직면해 있으며, 확실하게 말할 수 있는 것은 긴급법이 다시 발동되기 전에 정부가 매우 신중한 태도를 취하고 매우 신중하게 검토할 것이라는 점”이라며 당분간 추가적인 긴급법 발동은 없을 것이라고 강조하면서도 그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하지는 않았다.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