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원, 국방부·백악관예산국에 ‘우크라 군사지원 보류’ 문서 소환장 발부

하원 정보위·정부감독위·외교위, 15일까지 제출 요구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오른쪽)과 마크 에스퍼 미 국방장관. [AP=헤럴드경제]

[헤럴드경제=김현경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우크라이나 의혹’에 대한 탄핵 조사를 진행 중인 미 하원이 국방부와 백악관 예산관리국(OMB)에 미국의 우크라이나 군사 지원 보류 관련 문서를 제출하라는 소환장을 발부했다.

워싱턴포스트(WP), AP통신 등에 따르면 하원 정보위원회, 정부감독위원회, 외교위원회 등 3개 상임위는 7일(현지시간) 마크 에스퍼 국방장관과 러셀 보우트 백악관 예산관리국장 대행에게 15일까지 관련 문서를 제출할 것을 요구했다.

민주당 소속인 아담 시프 정보위원장, 일라이자 커밍스 정부감독위원장, 엘리엇 엥걸 외교위원장은 공동 서한에서 “자료들은 러시아의 침략에 대항하기 위해 의회가 책정한 우크라이나에 대한 중요한 군사 지원을 보류하기로 한 백악관의 결정 뒤에 숨겨진 이유를 조사하기 위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들은 “위원회들은 트럼프 대통령이 2020년 미 대선에 개입하도록 우크라이나를 압박하고, 러시아의 침략에 맞서 우크라이나를 돕기 위해 의회가 제공한 군사 지원을 보류함으로써 국가 안보를 얼마나 위태롭게 했는지, 또한 이 문제들을 은폐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했는지 조사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의회의 소환 요구를 따르지 않을 경우 “하원의 탄핵 조사에 대한 방해의 증거가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7월 25일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과 통화 직전 믹 멀베이니 백악관 비서실장 대행에게 약 4억달러의 우크라이나 군사 지원을 보류하라고 지시했다고 WP가 보도한 바 있다.

이를 두고 트럼프 대통령이 미국의 군사 지원을 지렛대 삼아 우크라이나 측에 민주당의 대선 주자인 조 바이든 전 부통령 수사에 나서도록 압박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군사 지원은 지난달 11일 제공됐다.

한편 우크라이나에 대한 바이든 수사 압박 방안이 담긴 문자 메시지를 주고받은 미 행정부 관료 중 한 명인 고든 선들랜드 유럽연합(EU) 주재 미국대사는 8일, 우크라이나 압박에 저항했다가 5월 교체된 것으로 알려진 마리 요바노비치 전 우크라 주재 미국대사는 11일 하원에서 증언할 예정이다.

Print Friendly